[심리학] 다중인격과 다양한 자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다중인격의 발견과 탐구
다중인격에 대한 발견
해리성정체장애
얼터에고와 자아상태

2.다양한 자아
복잡한 사회, 복잡한 자아
주 인격과 보조 인격
다양한 인격형성

3.인격바퀴

4.결론
본문내용
일반인들의 복잡한 사회, 복잡한 자아

다중성의 장점
분절적이고 끊임없이 변하는 세상에 발 맞추려면 우리는 다양한 시각에서
사물을 바라보고 상황에 따라 다채로운 행동을 취하는 능력을 키워야 함
마주치는 환경에 따라 조금이라도 다른 자아를 투사할 줄 알아야 함

다중성의 문제
사람들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둘 이상의 ‘마음들’사이에서 전전긍긍하는
상태를 대개 부정적으로 생각함. 그 중 하나의 인격만 남겨두고 나머지를 진압함
문제는 우리에게 여러 마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다중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유리하게 활용하는 법을 배우길 거부하는 것

기말고사 시즌의 학생과 게이머 사이의 갈등


주 인격과 보조 인격

주 인격
사고, 욕구, 감정, 야심, 신념 등을 완전하게 갖춘 인격

보조 인격
그보다 덜 복합한 인격으로서 특별한 상황에서만 나옴

미시 인격
인격의 구성 요소, 하나 하나의 반응, 사고, 개념, 습관들, 평소 행동에
어울리지 않아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생각, 버릇, 감정, 욕구
참고문헌
서적

도상금. {해리장애}. 서울 : 학지사, 2000.
원호택. {이상심리학}. 서울 : 법문사, 1997
최정윤외. {이상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0
민병환. {성격심리학}. 서울 : 법문사, 2002
Rita Carter. {다중인격의 심리학}. 서울 : 교양인, 2008
웹사이트

서울정신분석연구소. http://www.psychoanalysis.co.kr
내 마음 고쳐. http://www.psychonews.co.kr
정신분성운동. http://user.chollian.net/~hephziba/freud14.html
최면의학센터. http://user.chollian.net/~mindsong
하땅사들. http://www.altermedi.com
글나라. http://www.gulnara.net
광주제일병원. http://www.ijeil.net
한국심리치료연구소. http://www.pti21.com/
http://user.chollian.net/~leesim42/list/disso/DISSOCIA.htm
http://myhome.naver.com/psychclinic/
http://www.rathinker.co.kr/skeptic/psychoan.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다중 지능 이론에 대입해보았다. 그리고 옥림이와 정민이를 각각 장의존형, 장독립형 학습자로 해석했다. 교사의 행동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동기화 중 옥림이의 심리와 학습 상태를 통해 Maslow의 욕구 위계와 귀인이론을 설명했다. 교육심리학을 배우는 입장에서 배웠던, 배우고 있는 이론들을 실제 상황에 적용시켜볼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고, 청소년 드라마가 가지는 교육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인격체로 인정 받고자 하는 욕구발달 단계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 단계에 알맞은 지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5단계-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정체성 지위위기전념정체감 혼미XX정체감 상실XO정체감 유예OX정체감 성취OO정체감 위기(축구부 ↔ 공부) → 정체감 성취(역할 모델 발견)《반올림 1》 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6.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심리학 2021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Ⅰ. 서론교육심리학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을 다양한 종류의 능력으로 구분하였고, 지능을 능력이 아닌 적성이나 재능으로 보았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지능의 구성요소를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심리학 분야에서 일어났다. 인본주의 혹은 현상주의로 알려진 이 심리학의 새로운 운동은 인간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는 자아실현적 존재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인본주의 심리학자인 Carl Rogers(1969)는 인간의 선천적인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인정하면서 교육의 목적은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하였다.인본주의 교육은 1) 자기 주도적 학습: 학생들이 스스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자아실현은 삶의 궁극적 목표라고 하기보다는 자아초월에 의하여 부수적으로 얻어지는 효과, 부산물이라고 주장한다.Ⅵ.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1. 연구형태1) 기술적 접근자연관찰법, 조직적 관찰, 측정법, 조사법2) 설명적 접근실험법3) 임상적 접근사례연구2. 자료수집의 기법(1) 관찰법(2) 실험법(3) 질문지법(4) 면접법(5) 일화법(6) 자료해석법 3. 계량화의 기법 (1) 빈도처리법(2) 품등법(3) 서열법(4) 심리검사법(5) 발달연구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