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지] `CNG 버스 기피 현상`에 대한 고찰 -가용성 휴리스틱(Availability Heuristic)에 기반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휴리스틱(Heuristic)
2. 가용성 휴리스틱
Ⅲ. 실험
1. 실험 참여자
2. 실험 절차
과제1. 점화 과제
1) 실험 진행 방식
2) 실험에 사용되는 단어
과제2. 평정 과제
3. 예상결과
Ⅳ. 결론
- 본문내용
-
과제1. 점화 과제
과제1에 사용된 과제는 점화 과제이다. 실험 참여자가 모니터, 버튼 혹은 키보드, 마우스가 구비된 컴퓨터 앞에 앉으면, 실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제 실험에 사용되지 않는 자극과 단어들을 통해 연습 시행을 하여 버튼사용 및 실험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한다. 이때 준비된 버튼은 '긍정’, ‘중립’, ‘부정' 세 가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연습시행을 4~5차례 정도 시행하고 실험 참여자가 실험에 충분히 익숙해졌다고 판단되면 본 과제1이 시작된다. 과제1에서 사용된 사진자극은 세 개의 교통수단(버스, 자동차, 지하철)이 각각 3개씩, 총 9개, 그리고 IAPS IAPS(International Affective Picture System)는 표준화된 중립, 불쾌 및 유쾌자극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극의 정서적 특성에 후속되는 반응들을 연구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자극 재료이다.
를 통하여 선정된 중립자극 9개(의자나 탁자와 같은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들이 묘사되어 있는 사진들이 선정되었다.)이다. 사진자극이 제시되고 나서 이어서 제시될 단어는 긍정적, 중립적, 부정적 단어를 각 8개씩, 총 24개를 선정하였다. 이 자극사진들과 단어들은 무작위로 연합되어 제시된다. 부정적 단어들은 단순히 부정적인 의미의 단어들이 아니라 사고와 관련된 부정적인 단어들로 구성되었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과제1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점이 '버스'라는 점화자극과 '사고'라는 개념간의 주관적 연관성 정도이기 때문이다.
1) 실험 진행 방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