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세계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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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본론

1. 국가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
2. 식문화와 관련한 한식의 특성과 국가 브랜드와의 관계 고찰
3. 선진 사례들
4. 한식의 세계화 현황
5. 마케팅 상품 전략의 세계화 및 현지화
6. 한식의 문제점


Ⅲ. 결론

1. 한식의 세계화 방안
본문내용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이 글에서는 국가브랜드 개념의 정의와 한식이라는 우리의 고유한 전통음식에 대한 설명을 해보았다. 1장에서는 국가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을 생각해보았고 음식문화가 국가브랜드형성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와 현실적으로 우리의 한식문화는 어느 정도 세계화가 진행되었는지 또한 한식의 세계화에 있어서는 어떠한 문제점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서 2장에서는 한식의 국제적 경쟁력과 선진국의 식문화에 관련한 사례들을 알아보고 한식이 국가 브랜드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과 선진국의 발전전인 사례를 통해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또한 남북한과 음식문화 고찰과 남북의 음식문화의 협력을 통해 한식의 세계화를 모색해보는 길도 생각해보겠다.
마지막으로 한식의 세계화로 인해서 국제적인 국가 이미지를 형성하고 국가브랜드를 발전시킨다면 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들과 한국의 국제 경쟁력 상승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국가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

1) 국가 브랜드란 라틴어로 ‘각인시키다’는 뜻으로 이집트의 피라미드 벽돌에 새긴 상형문자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 이집트의 벽돌공이 ‘만든 사람이 품질을 책임진다는 의미로 자신의 이름을 벽돌에 새겨서 사용한 것이 지금의 ‘소비자의 마음속에 인지된 정도’라는 뜻을 지니게 된 것이다.
국가브랜드는 브랜드의 개념을 국가에 적용한 것으로 한 국가의 자연환경, 국민, 역사, 문화, 전통, 정치체제, 경제수준, 사회 안정, 제품, 서비스, 문화 등의 유형 또는 무형의 정보와 경험을 활용하여 내․외국민 들에게 의도적으로 심어주고자 기획된 상징체계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국가브랜드는 사람들로 하여금 특정 국가 또는 특정 국가의 집단, 제품,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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