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 화장박물관 견학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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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박물관 소개
-선정이유
-코리아나 화장박물관이란?
-위치
-개관시간 및 관람료
-하루 평균 관람객
-박물관 조직 구성
-박물관 소장품
-전시 연게 운영 프로그램

2.전시 내용
-상설전시 5층
*화장구
*장신구
*의복
-특별전시 6층
*모자의 나라, 조선

3.박물관 구조 및 동선


4.인상 깊은 구조
-완강기
-체험공간1
-체험공간2
-쉬어가는 공간
-어린이 관객을 배려한 발판

5.SWOT 분석

6.개선 방향 제안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의 수행
더 넓은 공간 확층
일본어 또는 영어로 된 작품 설명 추가
기념품 판매점을 둔다

7.관람후기



본문내용
화장박물관 조직 구성














※ 참고
규모가 작아 보존 처리사나 전시기획자는 따로 없음.
큐레이터가 모든 업무 수행
(전시 기획, 유물 전시, 보존(온도, 습도 맞추기) 등)
※단, 보존에서 유물 복원과 같은 업무는 포함하지 않음.


박물관 소장품

소장품 현황
우리나라 화장문화와 관련한 유물 5300여 점 소장.
화장구, 장신구, 규중칠우 및 남녀 의복 200여 점 상설전시.

수집 방법
기존의 박물관 소장품은 대부분이 코리아나 회장이 박물관 설립 전에 개인적으로 구입함.
요즘은 옥션을 통해 구입.
비공식적인 루트로 유물 소장자가 자신의 소장품을 사달라고 연락을 해오기도 하는데, 필요한 유물인 경우 구입.



자수 문화(왼쪽)- 신분에 관계없이 옛 여성들이라면 생활용품을 만들기위해, 혹은 취미로라도 누구나 행해야 하는 일이였다.
특히 양반가의 여성들에게 바느질은 아녀자가 갖춰야 할 덕목 중 하나로 여겨지기도 하였다.
나전칠기빗접(중앙)- 빗접은 경대와 모양이 거의 같고 기능도 흡사하나 거울이 부착되지 않은 형태로 각종 화장용구를 보관하였다.
경대(오른쪽)- 여성들이 몸단장을 하는데 필요한 도구들을 담아 놓는 가구로 윗면 뚜껑에 거울이 달려있고 아래쪽에 수납함이 있다.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의 수행

박물관이 위치한 건물은 박물관뿐 아니라 미술관, 카페 등 다양한 문화공간이 있다는 메리트가 있음.
또한 접근이 쉬운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홍보만 적극적으로 펼친다면 활성화 가능성이 큼.



더 넓은 공간 확충

좁은 공간으로 인해 소장한 유물을 모두 전시하지 못하여 전시품 수, 종류에 비해 티켓 가격이 비싸다는 의견.
때문에 현재 병원에 임대를 해주고 있는 3, 4층을 박물관으로 확충하는 것도 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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