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넷과 응원문화 -인터넷 공동체와 길거리응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3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P 4
2. 본론 P 6
2.1 인터넷의 등장과 온라인 공동체 P 6
2.1.1. 인터넷의 등장 P 6
2.1.2. 온라인 공동체의 등장과 개념 P 7
2.1.3 온라인 공동체의 특징 P 9
2.2 응원문화형성과 인터넷 P 12
2.2.1. 온라인공동체 ‘붉은악마’의 형성 P 12
2.2.2. 길거리응원의 등장과 ‘붉은악마’의 역할 P 14
2.3 온라인 공동체의 현황, 활동과 길거리응원 P 16
2.3.1 ‘붉은악마’ P 16
2.3.2 꼭짓점댄스 P 18
2.4 온라인 공동체와 길거리 응원 P 19
2.4.1 긍정적 역할 P 19
2.4.2. 부정적 역활 P 21
2.5 개선방안 및 제안 P 23
3. 결론 P 28
4. 참고문헌 P 30
그림 목차
그림 1. [공동체 개념의 전개과정]
P 8
그림 2. [온라인 공동체의 확장]
P 11
그림 3. [‘붉은악마’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 PC통신]
P 12
그림 4. [‘붉은악마’ 온라인 공동체 형성과정]
P 14
그림 5. [‘꼭짓점댄스’ 온라인 공동체]
P 18
그림 6. [‘지성이의 일기’ 중 한 장면]
P 19
그림 7. [‘엘프녀와 ‘시청녀’]
P 21
그림 8. [인터넷 실명제의 논란을 증폭시킨 '개똥녀']
P 25
- 본문내용
-
1. 서론
“짝짝짝짝짝! 대~한민국!” 이 구호를 모르는 대한민국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 지난2002 한-일 월드컵과 마찬가지로 이번 2006 독일 월드컵의 길거리 응원도 시청 앞 광장과 광화문, 상암 월드컵경기장 및 주요 응원 거리를 붉은 물결로 물들여 놓았다. 총 486만 명(토고전 218만, 프랑스전 100만, 스위스전 168만 명)이 참여한 거리응원은 이번 월드컵을 계기로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브랜드'로 떠올랐다. 각박한 일상생활에서의 일탈을 허용하는 '즐김의 마당'이었다. 수많은 인파가 몰렸지만 성숙된 시민의식을 보여준 '학습의 마당'이기도 했다.
1986멕시코 월드컵부터 지금까지 한국은 본선에 꾸준히 진출해 왔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광장에 모여 길거리응원을 시작 한 것은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부터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사람들을 거리로 모이게 하였을까? 우리사회에 일어난 변화는 무엇일까? 지난 2002년 월드컵 개최가 그 역할을 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다른 월드컵 개최국에서는 한국의 길거리응원과 같은 문화를 볼 수 없다는 점에는 월드컵 개최 이외의 다른 요인이 작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세기에 우리가 접하게 된 가장 커다란 변화는 아마도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그것에 의해 파생되는 새로운 사회적 변화일 것이다. 이미 저궤도 통신위성, 개인용 휴대전화,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서비스, 근거리 통신망, 쌍방향 텔레비전 및 개별 신문, 신경망이나 인공지능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특히 인터넷은 21세기의 현대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미디어로 확실하게 자리 잡고 있다.
- 참고문헌
-
1. 황상재, 커뮤니케이션혁명과 정보화 사회, 법문사, 1999
2. 최영, 뉴미디어 시대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박영률 출판사, 1997
3. 한국언론학보(48-3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4. 오택섭외 2명,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003
5. 임혁백, 월드컵과 미래 한국의 거버넌스, 한울아카데미, 2002
6. 안민석, 정준영 , 월드컵: 그 열정의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2002
7. 홍경자, 뉴미디어(New Media)를 통해 형성된 사이버커뮤니티의 현상과 그 문화적 의미,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8. 오향애, 사이버 커뮤니티의 대안 문화적 가능성에 대한 고찰,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9. 이원태, 사이버공동체와 한국사회, 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2004
10. 한국사회의 메가트렌드, 김문조, 2005
11. 민경배, 정보사회로의 변화와 네트워크의 중요성, 사이버문화연구소, 2002
12. 주강현, 문화적 정체성 드러내는 세계적 축제 되어야, 문화예술 통권 274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2
13. 2002월드컵과 사회문화적변화, 삼성경제연구소, 2002
14. 디지털 세대의 사회참여, 한국전산원, 2003
15. 윤성이, 정보화시대 온라인미디어의 역할, 국제평화(제2권 2호).2005
16. LG주간경제, 온라인 리스크,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