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지적장애학생의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멘토링 프로그램-사회 적응력, 자기 결정력 향상을 중점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 배경

Ⅱ. 서비스 대상

Ⅲ. 서비스 장소: '부천시 장애인 종합 복지관'

Ⅳ. 프로그램 목적

Ⅴ. 프로그램 목표

Ⅵ. 프로그램 내용

Ⅶ. 프로그램 추진 일정

Ⅷ 예산

Ⅸ. 프로그램 기대 효과

Ⅹ. 프로그램 평가

[별첨]


본문내용
Ⅴ. 프로그램 목표

목표1. 긍정적 자아인식과 능동적 생활태도-스스로가 자기결정의 ‘주체적 존재’-향상.
하위목표 1) 남을 도와줌으로써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하위목표 2)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다.
하위목표 3) 대상자 스스로 원하는 것을 표현하게 하여 자기결정력을 높일 수 있다.

목표2. 대인 관계 기술(사회성) 향상.
하위목표 1) 동료와의 정서적 교류와 건전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하위목표 2) 반복적인 사회생활기술(타인과의 교류 등)훈련을 통해 사회생활기술을 향상시킨 다.
하위목표 3) 타인과의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서로간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표3. 문화 활동의 참여로 지역사회의 통합에 가까워짐.
하위목표 1) 문화활동(예: 영화보기, 복지관 등에서 공예하기 등의 여가활동)참여를 통하여 지역 사회에 다가갈 수 있다.
하위목표 2)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를 통해 능동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하위목표 3) 판매를 통한 간접 및 직접적인 사회경험을 통해 사회통합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 다.


Ⅵ. 프로그램 내용

* 멘토 2(비장애인) 활동비 월1만원 지원,
멘티, 멘토 1(취업 장애인) 프로그램 참가비 1인당 3만원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참여인원
및 담당 인력
시행
횟수
멘토 사전 교육 및 대상자의 특성 파악

1) 멘토의 역할과 자세, 기능에 관한
오리엔테이션
-내용:
①지적장애청소년의 이해를 위한 교육.
②멘토의 역할과 자세교육
③멘토 임명장 수여/서약식
2) 멘티 특성 파악
①MBTI
②사회성숙도 검사(SMS)
③면담

⦁담당 인력:
오리엔테이션 강사 1명,
검사자 3명,
상담사 3명

⦁프로그램 참여인: 참가자 전원
1회
봉사활동
1) 독거노인 도시락배달
-내용:
①멘토-멘티 팀 구성
②해당 장소에 팀 배치
③독거노인 도시락배달(동사무소를 통해 독거노인 명단 확보)
⦁프로그램 참여인원; 참가자 전원
1회

2) 진짓상 차려드리기
-내용:
①멘토-멘티 팀 구성
②대학생 멘토와 협력하여 한 끼 식사 준비
⦁프로그램 참여인원; 참가자 전원
1회
3) 발마사지
-내용:
①사전교육 1회
②노인정에 가서 발마사지 및 발 씻겨드리기
⦁담당인력; 발마사지 강사 1명
⦁프로그램 참여인원; 참가자 전원
⦁사전
교육 1회
⦁봉사
활동 1회
바자회
1) 음식 만들어 팔기
-내용:
①만들 음식 팀별로 정하기
②음식 만들기
③가격 조정하기
2) 안 입는 옷, 안 쓰는 물건 팔기
①안 입는 옷, 안 쓰는 물건 집에서 가져오기
②목록 작성 후 가격 정하기
3) 음식과 물건을 구매하기
①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 필요한 옷 구매하기
⦁프로그램 참여인원; 참가자 전원
2회
자연보호 취지 산행
-내용:
①산에서 땅콩버터를 이용하여 새 모이주기 방법 지도
②팀별로 산행을 하며 실습
③자연보호 취지 알기
⦁프로그램 참여인원; 참가자 전원
3회
셋이서 하나 되는 트라이앵글 3
-내용:
①지역사회를 이용한 문화활동 중 팀별로 각자의 의사결정 결과로 주제 정하기
②영화보기, 쇼핑하기, 스포츠관람, 공예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 될 수 있음.
⦁프로그램 참여인원; 참가자 전원
3회

종결 프로그램
-내용:
①단합을 통한 종결프로그램
②멘토링 개별 활동일지 제출
③대상자 개별 사후검사
④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⑤최우수 멘토, 멘티 시상
⦁담당인력; 오리엔테이션 강사 1명,
⦁평가·검사자 각 3명

⦁프로그램 참여인원; 참가자 전원
1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탑초등학교기관 방문 보고서
  • 프로그램에 참여한 적이 있는 사람으로서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이 주제를 가지고 조사 한다면 더욱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아서였다. 그리고 우리 학과가 아동복지인 아동복지에 더 관심이 많았고, 그와 관련된 학교 사회복지라는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 방법의 개발 외에 이들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학생

  • [특수교육] 한국우진학교, 은평대영학교의 특수교육 현장 분석
  • 학생들의 사회적응능력향상을 목적으로 학생 자신의 흥미와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생중심의 활동을 이루도록 한다. 일상생활 훈련을 하거나 기초체력을 훈련하고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종교 교육을 한다. 또한 지역 사회 시설을 이용하여 도움을 받기도 하고 여가활등으로 등산하는 것과 자전거 타기,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등의 기초체력 훈련 등을 하기도 한다. 특별활동으로는 계발활동, 적응활동, 행사활동, 봉사활동의 영역을 하게 되된

  • 미래사회와 불평등
  • 사회의 가장 큰 문제였던 부익부 빈익빈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과 계층, 부의 벽을 허무는 획기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가졌다. 그러나 지금 사람들의 꿈과 기대는 많이 무너지고 있다.정보화가 발달하면서 생활이 편리해진 측면도 있긴 하다. 컴퓨터산업의 발달과 다양한 컨텐츠, 온오프라인 산업의 연계로 전자상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인터넷을 통해 일상생활을 꾸리는 것이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정치 참여까지 가능해졌다

  • [경력개발] 경력개발 이론과 프로그램 및 나이키의 경력개발 제도 사례 분석
  • 참여한다. 2) 후견인 프로그램(mentoring programs)종업원(특히 신입사원)이 조직에 쉽게 적응하도록 상사가 후견인이 되어 도와주는 과정을 말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상급자와 하급자간의 관계뿐 아니라 동료간의 관계에서도 가능하다. 이 후견인 제도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을 하게 된다(Kram, 1986). 첫째는 경력기능으로서 종업원이 상사와의 관계를 통해 해당 조직에서 경력을 쌓아나가는데(예, 승진시) 도움을 받는 것이다. 둘째는 심리사회적 기능으로서 상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학생들의 창조적 사고력 신장에 더욱 중점을 두어야 한다. Alvin Toffler의 지적처럼 앞으로의 사회는 인간의 지력과 창의력과 다양한 능력과 자질이 존중되고 요구된다. 이러한 능력과 자질이야말로 바로 국민의 삶의 질과 국력을 결정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편협적이지 않고 균형 잡힌 인재를 기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학교 내외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과 역량을 집중시켜야 할 것이다.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