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11장 현대 임상 심리학의 전문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 임상 심리학의 발달
2. 임상 심리학의 주요 전문 분야
3. 전문 분야의 발생 의의

건강심리학
1. 정의
2. 임상 문제의 몇 가지 예 : 흡연
2. 임상 문제의 몇 가지 예 : 비만
2. 임상 문제의 몇 가지 예 : 알콜
2. 임상 문제의 몇 가지 예 : 스트레스관리
2. 임상 문제의 몇 가지 예 : 후천성 면역 결핍증(AIDS)
2. 임상 문제의 몇 가지 예 : 만성 통증 통제

신경심리학

1. 임상 신경 심리학의 하위 영역
2. 임상 신경 심리학자의 특징
3. 임상 신경 심리학자의 수행
4. 신경심리학자들이 다루는 문제의 예 : 간질
4. 신경심리학자들이 다루는 문제의 예 : 퇴행성 질병

아동심리학
1. 정의
2. 아동 임상 심리학자의 특징
3. 소아 심리학의 정의
4. 소아 심리학자의 특징
5. 아동 장애의 종류 : 주의력 결핍 장애(ADHD)

법정심리학
1. 정의
2. 법정 심리학자의 특징
3. 법정 심리학자의 수행
4. 법정 심리학에서 처리하는 문제 예 : 강제적 감금
4. 법정 심리학에서 처리하는 문제 예 : 정신 이상 변론
4. 법정 심리학에서 처리하는 문제 예 : 아동 양육
4. 법정 심리학에서 처리하는 문제 예 : 배심원 선정

기타 하위 전문 영역


본문내용
살찌는 것과 무월경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과
함께 이상적인 체중의 85% 미만으로 체중이
감량되는 것

심리적 요인
낮은 자존감, 스트레스, 불안 및 우울증

사회적 요인
- 날씬함과 아름다움에 대한 문화적 이상


1. 정의
법률적 쟁점에 대한 심리학의 응용


2. 법정 심리학자의 특징

- 법정 업무에 전문화되어 있는 임상심리학자로
수련 받음
인간행동의 원리를 활용하여 재판 및 법률
제도에 정보를 제공하는데 전문화

3. 법정 심리학자의 수행

1) 피고 측에게 심리평가 수행시 발견내용
→ 법정서 전문적 증거로 제시
2) 아동 양육 합의를 위한 평가 제공
3) 노동자 보상 소송에 참여토록 요청 받거나
배심원 선정하는 변호사에게 자문을 제공
4) 상해 민사 소송에서 정신적 고통, 통증 및 괴로움
& 뇌 손상을 증명하는데 도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와 범죄심리] 시험준비 자료
  • 11장 1. 사이코 패스1. 용어의 구분psychopath : 일반적으로 죄책감, 동정심마저 없는 ‘심리 이상’ 합쳐진 경우.1. 사이코 패스 3. 사이코 패스의 특징 : 성인의 1%- 달변이나 깊이 없는 대화 : 범죄와 여관 없이 사회에서 암약. 거짓말에 능하거나 달변의 사기꾼. 대화와 유머 또는 임기응변에 능함.1. 무엇에 관심이 있으면 이를 즉각적으로 해야 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지 못한다.2. 책임을 돌리는 기술. 죄책감이나 양심의 가책이 없다.3. 자기 중심

  • [사회] 실존치료이론
  • 임상경험과 문헌에서 인간존재의 네 가지 관심사에 초점을 둔 역동적 치료법을 만들었다. 네 가지 관심사인 죽음, 자유, 고립 그리고 무의미성이 많은 임상사례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실존적 관점을 미국사회에 도입한 주요 인물의 하나는 메이(May)이다. 그의 최근의 저서 (1981)에서 그는 선택, 운명, 자유와 불안, 죽음과 삶의 의미, 삶의 소생, 절망과 기쁨등과 같은 인간사로부터 심리치료의 실행을 위한 의미를 발전시키고 있다. 이것은

  • [심리학]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
  • 심리학에서는 인지를 강조한다. 이론에 의하면 먼저 생각하고 그 다음 행동하며 그런 다음에 느낀다고 한다. 이런 일련의 연속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10) 어떤 관점에서 스턴의 개인사(제11장 참조)를 보며 애들러학파의치료법에서는 스터의 개인사의 어떤 면에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가? 만약 (애들러학파의 구조를 갖고) 스턴과 함께 작업한다면 어떻게 진행시키겠는가?7. 읽을 만한 보충교재들(Manaster & Corsini, 1982)은 애들러 심리

  • 교육 - 교육학 요약
  • 전문성이 증가)      - 수준에 맞게 학습      - 개별학습, 무하년제 촉진(7) 무학년제  : 학생의 능력따라 진도를 달리하는 것 (개별화교육)(8) 토의법    ① 창의적 영역에 적합    ② 학생간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③ 주제와 관련된 사전지식을 필요    ④ 주제가 구체적일수록 효과가 높다    ⑤ 공간배치나 의사소통의구조를 잘 마련해주어야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⑥ 동질적 집단보다 이질적 집단을 경우 더욱 효과적   

  •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고찰
  • 임상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해왔으며 앞으로 어떤 역할들이 더 추가되는 경우에도 임상가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학교사회복지사들은 체계론적 시각에 바탕을 두고 개별학교사회복지사, 집단학교사회복지사, 가족학교사회복지사 또는 가족상담자 등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사업 전문의 독특한 정체성을 수립할 수 있었다. 거기에 특정문제 영역에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specialist)로서 학교사회복지사는 거기에 특정문제 영역을 전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