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세계] 제3세계와 근대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3세계에 대한 근대화 과정을 설명한 근대화이론 및 이에 대한 비판을 함께 논한 자료이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제3세계에 대한 정의
2. 근대화 이론과 그 비판
(1) 대표적 근대화 이론
1) 맥클란드(D. McClelland)의 성취욕구 이론
2) 로스토우(W.W.Rostow)의 근대화 5단계론
3) 로저스(Rogers)의 확산 이론
(2) 근대화 이론에 대한 비판
(3) 제3세계에 대한 근대화 이론의 맹점
III.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1960에서 1970년대 고도성장한 경제의 양적 팽창으로 대변되는 한국의 근대화를 한국사회의 분석도구인 발전이론이나 근대화론에서는 발전이란 의문과, 경제가 발전하면 정치도 민주화한다는 이론의 가정은 도전을 받고 있다.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나, 소득분배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또한 세계화를 추진하면서 막대한 외채의 증가, 국민의 대다수를 정치과정에서 소외시키는 권위주의적 정치체계의 경직된 성격, 경제가 양적으로 팽창함에 따라 심화되고 있는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인 왜곡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가 이슈가 된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과정을 보기 위하여 효율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제3세계에 대한 근대화 과정을 설명한 근대화이론 및 이에 대한 비판을 함께 논한 자료이다.
- 참고문헌
-
노암 촘스키,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1996, 한울
노암 촘스키, 미디어 컨트롤, 2003, 모색
조진애 외, 제3세계 민족해방운동연구, 1987, 친구
이삼성, 현대미국외교와 국제정치, 1993, 한길
김민웅, 밀실의 제국, 2003, 한겨레신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