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 요 약

1. 조사배경 및 조사목적

2. 조사 내용

3. 조사방법

4. 분석결과
1) 조사대상자 특성
1-1. 응답자의 성별 분포 (빈도분석)
1-2. 응답자의 연령 분포 (빈도분석)
1-3. 응답자의 단대 분포 (빈도분석)
1-4. 응답자의 학년 분포 (빈도분석)
1-5. 응답자의 종교 분포 (빈도분석)

2) 거짓말 현황
2-1. 하루 평균 거짓말 횟수 (빈도분석)
2-2. 거짓말을 가장 많이 하는 대상 (빈도분석)
2-3. 거짓말 할 때의 행동 특징 (빈도분석, 다중응답-이분형)
2-4. 거짓말을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 (빈도분석)

3) 거짓말에 대한 인식
3-1. ‘진실한 사람인가’ 와 ‘거짓말로 인해 대인관계에 도움이
된 경우’ (빈도분석, 교차분석, 코딩변경)
3-2. 가장 거짓말을 많이 하는 직종 (빈도분석)
3-3. 우리나라 사람들의 거짓말 심각성 정도
3-4. ‘선의의 거짓말과 대인관계의 관련성’과 ‘선의의 거짓말
용인유무’ (빈도분석, 교차분석, 코딩변경)

4) 거짓말 용인정도
4-1. 만우절 거짓말 정당성 여부 (빈도분석)
4-2. 거짓말 용인정도 (빈도분석)
4-3. ‘종교 유무’와 ‘선의의 거짓말 용인 유무’ (교차분석, 코딩변경)

5) 기타 - 개방형 문항 응답 내용

5. 결론
1) 결론 및 제안
2) 조사의 한계점

<첨 부> 설문지
본문내용
* 연구가설 : ‘선의의 거짓말과 대인관계의 관련성’과 ‘선의의 거짓말
용인정도’는 관련이 있다.
* 귀무가설 : ‘선의의 거짓말과 대인관계의 관련성’과 ‘선의의 거짓말
용인정도’는 관련이 없다.

P값 .oo2 < 알파 값 .05 귀무가설 기각할 수 있다.

따라서, ‘선의의 거짓말과 대인관계의 관련성’과 ‘선의의 거짓말 용인정도’는 서로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결과가 모집단에도 적용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4) 거짓말 용인정도

4-1 만우절 거짓말 정당성 여부 (빈도분석)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정당하다
150
75.0
76.5
76.5
정당하지 않다
46
23.0
23.5
100.0
합계
196
98.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4
2.0


합계
200
100.0




만우절에 거짓말을 하는 것이 정당하다는 응답이 75%로 압도적이다.

4-2 거짓말 용인정도 (빈도분석)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무슨 일이 있어도 거짓말은 안된다
9
4.5
4.6
4.6
상황에 따라 가능하다
139
69.5
70.9
75.5
타인에게 피해되지 않으면 괜찮다
41
20.5
20.9
96.4
상관 없다
7
3.5
3.6
100.0
합계
196
98.0
100.0

결측
시스템 결측값
4
2.0


합계
200
100.0




거짓말에 대한 용인정도는 상황에 따라 가능하다는 응답이 69.5%로 가장 많았고, ‘무슨 일이 있어도 거짓말은 안된다’ 는 응답이 4.5%, ‘상관없다’는 의견이 3.5%로 비슷한 응답율이 나타났다.

4-3. ‘종교 유무’와 ‘선의의 거짓말 용인 유무’ (교차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마케팅 조사론] 부정행위에 대한 인식과 근절방안-시험 부정행위
  • 대한 올바른 징계 없이 단지 ‘커닝금지’ 라는 대자보 또는 커닝 시 ‘F학점’이라는 단발성 처벌 로만 일관한다면 학생들의 부정행위 성공률은 높아져 앞으로 더 많은 수의 학생이 더 심화된 부정행위를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조사단은 마케팅 조사기법을 통해 부정행위의 학문적 정의부터 현 대학생들의 부정행위의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 이 조사를 통해 부정행위를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방법을 도출하고자 한다. 마케팅 조사의 연구 목적

  • [여성사]혼전관계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의식변화 조사
  • 의식을 타파하는 시대 흐름의 적절한 반영’의 대결구도다. 그렇다면 과연 이 시대 우리의 성의식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담 전문 포털사이트 ‘사랑의 전화 카운셀24’(counsel24.com)가 최근 남녀 네티즌 21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시대 성관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결과는 우리 사회의 성의식이 지속적으로 개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은 감추는 것보다 드러내는 것이 자연스럽고 좋다

  • [언론사상사] Noam Chomsky의 언론사상이 우리사회에서 가지는 의미
  • 조사 정도의 성격이 아닌 시민사회계에서 보다 근본적인 언론개혁운동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도서 / Chomsky, Noam. 이후, 2000. / 안영섭, 法文社 2001. / Chomsky, Noam. 시대의창, 2002. / Chomsky, Noam. 아침이슬, 2002. / Chomsky, Noam. 모색, 2003.

  • 2010년 대학생과 대학생활의 현실에관한 연구
  •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에 입학해서 알게 된 대학에 대한 거짓말대학에 입학할 때 누구나 대학에 대한 환상을 가진다. 시트콤에 나오는 재미있는 교수님과 예쁘고 착한 선배와 마음이 잘 맞는 동기들, 자유롭게 떠나는 MT, 수업을 제치고 옆 학교 학생과의 미팅하기 등 일 것이다. 그러나 대학에 오자마자 많은 대학생들은 기대와 현실의 불일치를 경험하게 된다. 실제 조사 결과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사이트 아

  • [언어] 대학생들의 은어와 유행어분석
  • 대학생들이 쓰고 있는 은어에는 무엇이 있으며, 이것이 그 전과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 보기로 한다.1. 1970년대의 은어 「한국 대학생들의 은어조사」, 1977대학생들의 은어는 은폐에만 목적이 있다고 생각했으나, 그것이 아니라 힘들게 들어온 자신들의 대학에 대한 특권의식을 빈번하게 표출하는 것이 특히 많았다. 대학생의 은어는 시대 사상을 반영하며, 문화 발전 양상의 표출이며, 청년 심리를 대변해 주고 있으며, 자기 방어의 집단 심리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