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혼전관계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의식변화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거에의 혼전 성교에 관한 인식

2. 과거에서 현재로의 변화
1. 혼전 성교를 허용하게된 사회분위기와 그 이유
1)가치관의 변화
2)가치관변화의 이유
2. 혼전성교가 남자에게만 더 허용적인 이유.
1)뿌리박힌 남존 여비사상
2)흔적이 남는 여성의 몸
3)사회생물학적인 견해
◈혼전성교를 허용하는 의식조사(신문자료)

3. 혼전성교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4. 혼전성교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과거에의 혼전 성교에 관한 인식
많은 문화권에서 혼전 성교를 금기 시 해왔다. 이런 혼전성교를 부정하는 입장은 성교를 하는 목적이 종족을 보존하는데 있다는 인식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 좋은 예가 기독교 문화권과 유교 문화권이다. 기독교와 유교는 굉장히 오랜 시간과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였기 때문에, 그들 종교의 성에대한 입장은 각각 서양과 동양의 성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 결과, 성욕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아울러 혼전성교에 대한 반대 풍토를 조성하는데 일조를 하였다.
우리 문화권의 경우, 조선시대 1427년의 세종실록에 따르면, 남자는 16세에서 30세 사이, 여자는 14세부터 20세 사이에 특별한 연유가 없는 사람은 혼인하고, 혼인을 미룰 시, 그 이유가 거짓이면 혼인 주선자를 처벌토록 규정되어 있다. 이는 혼전성교를 하는 이유가 혼가를 놓쳤기 때문이라고 보고, 혼인연령을 정하여 혼인 이후의 성교를 권장하는 경우로 볼 수 있다.
우리와 흡사한 문화를 가진 중국의 경우는, 남성들의 첫 성교가 전형적으로 하녀나 창부였으며,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정신적인 사랑이 수반되지는 않았다. 만약 그들의 관계가 사랑의 관계로 발전할 경우에는, 가족체제의 안정을 위해 아들을 장가를 보내는 해결책을 취했다. 중국에서는 사랑과 결혼이 별개의 것으로 여겨졌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남성들의 혼전 성 경험 역시 중국과 흡사했다.
기독교 문화권에서는 로마 제국 시대에 유태교의 성 윤리를 도입한 이후, 성을 억제하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과정치] 유교와 여성의 인권
  • 관계를 맺고 돈을 뜯어내 구속되는 사례도 잇따랐다. 우리는 이처럼 현대사에서도 유교적 이념과 가치가 우리 사회 속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성우선해고 문제나, 혼인빙자간음죄, 등 유교적 가치에 의해 경제나 인권 문제 있어서 여성이 가질 수 있는 권리가 제한돼 왔다. 그렇다면 현제는 얼마나 많은 변화를 이루었을까? 2. 국내 여성인권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 조사가. 여성인권과 남녀평등 수준에 관한 사회적 인식 조

  • [불문학] 프랑스의 여성의 권리
  • 과거보다 가족에 대한 의무를 많이 약화시키고 자식들은 과거에 비해 자유를 누린다. 그리고 어려움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도와주는 부모가 있다.참고문헌4 김경랑, 최내경 / 프랑스 문화읽기 / 학문사 / 2002 김현권 외 / 오늘날의 프랑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2002 김문환 / 프랑스 문화 따라잡기 / 다인미디어 / 2002 데브라 올리비에 / 여성, 그 기분좋고 살아있는 느낌 / 솟을북 / 2004박석분, 인물 여성사-세계편 1(서울: 1996), p78성정현 외 / 가

  • [청소년교육] 청소년의 성문화에 대해서....
  • 변화- 자본주의 특징 : 돈되는 것은 모두 상품화 > 性도 상품화1 성상품 형태 변화1) 전통적 성상품 : 직접적 성관계(전통적 매매춘)2) 현대적 성상품 : 직접적 성관계(전통적 매매춘) + 산업형 매매춘+ 성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 다양화 (off line시대 -> on line 시대로)2) 주고객의 변화1) 과거 : 수요자(성인남자) / 공급자(여성)2) 현재 : 수요자(성인남자, 여성, 청소년) / 공급자(여성, 청소년)성상품 유형1. 직접적 성상품1) 매매춘(대표적) - 66만개소 200

  • 김수현 작가 드라마 분석
  • 관계 내에서 발생하거나 가족관계를 이루기 위해 발생 한다” 고 표현했다. 단순히 남녀 관계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사회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아닌 내 가족, 내 딸 에게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까 하는 가족들이 바라보는 입장에서 드라마를 그려내고 있다고 생각 한다. 시청자들이 드라마를 본다고 해서 무조건 그 내용을 전부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지만 위의 분석한 드라마들을 보면 가족이라는 중심적인 소재를 사용해 혼전임

  • 여성 성 상품화 배경, 정의, 문제점, 사회적 인식, 인권 문제,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 Report( 여성 성 상품화 배경, 정의, 문제점, 사회적 인식, 인권 문제,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목 차1여는 글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과 방법 제시)2무엇이 문제인가?1 ) 여성 성 상품화의 정의2 ) 대학생의 광고에 반영된 성상품화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소비주의 성향과의 관계3 ) 대중문화속에서 볼 수 있는 성상품화와 문제점3마무리 글 (성상품화와 인권문제)들어가며과거 오랫동안 유지되어 왔던 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