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평가도구의 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다형
2. 완성형
3. 논문형
4. 질문지
5. 관찰
6. 포트폴리오
본문내용
교수의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평가 도구들의 제작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평가 도구는 크게 선다형 시험과 완성형 시험인 양적 평가 도구와 논문형, 관찰, 포트폴리오 같은 질적 평가 도구로 나눌 수 있다.
1. 선다형
선다형은 두 개 이상의 답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은 대게 의문문이나 불완전한 문장으로 되어 있다. 선다형 문항에는 옳은 답을 선택하는 정답형 문항과 여러 답지 중 가장 옳은 답을 선택하게 하는 최선답형 문항이 있다.
1) 선다형의 장점
1. 문항 형식면에서 융통성과 신축성이 커서 여러 가지 문제 상태, 목적 내용 등을 다룰 수 있다.
2. 채점이 쉽다.
3. 객관적이며, 기계적으로 할 수 있어 오차율이 적다.
4. 문형답지를 조금만 수정해도 문항의 난이도를 쉽사리 조정 할 수 있다.
5. 다른 선택형에 비해 추측의 요인이 작게 작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평가 분석(에뿔)
  • 평가의 개념 이해 1. 교육관과 교육평가 2. 교육평가의 개념 3. 교육평가의 기능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1. 평가 대상별 유형 2. 평가시기별 유형3. 평가기준별 유형 4. 평가방법별 유형5. 수행평가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이해1.교육관과 교육평가2.교육평가의 개념3.교육평가의 기능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1.평가 대상별 유형2. 평가시기별 유형3. 평가기준별 유형4. 평가방법별 유형제3절 교육평가의 절차 및 평가도구 제작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
  • 교육평가순서 교육평가의 절차(단계)목차교육평가의 절차I. 제1단계 : 평가목표의 확인II. 제2단계 : 평가장면의 선정III. 제3단계 : 평가도구 제작 및 선정a) 지적 능력의 평가 문항b) 기능의 평가IV. 제4단계 : 평가의 실시 및 결과처리V.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교육평가의 절차교육평가에는 일반적으로 형식화된 절차가 있다. 여러 평가방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근본적인 과정에는 서로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표준화 검사나 교사가 스

  • 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 교육실태, 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 교육과정편성, 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 평가도구, 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 개선 과제
  • 교육1. 소규모 학교에서 특기 적성 교육 활동의 방향1) 특기 적성 교육의 방침2) 적기 적성 교육의 절차3) 특기 적성 교육 활동시 고려할 점2.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효과적인 특기 적성 교육 운영 방안1) 특기․적성 교육의 부서 조직2) 특기․적성교육 발표회 개최3. 평가 및 환류4. 기대되는 교육적인 효과Ⅴ. 농어촌 고등학교(농어촌 소규모 고등학교)의 평가도구1. 평가도구제작의 경향과 문항작성의 필요성2. 평가도구의 개발 절차와 유형1) 평

  • [교육심리학] 효과적인 학업평가
  • 효과적인 학업평가과 목 명 : 교육심리학담당교수님 : 학 과 : 학번 / 이름: 제 출 일: 2005년 6월 2일서 론교육을 인간행동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서의 변화를 초래하는 계획적ㆍ의도적 작업이라고 정의한다면, 교육의 과정 속에서나 교육이 끝난 뒤에는 마땅히 앞서 일어난 교육이 그 목적을 어느 정도 충실히 달성했는가를 평가해야 한다. 교육목적의 달성도는 필연적으로 학습자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또한 학습자에게 있어서의 변화만이

  • 교육학개론 - 교육평가에 관해
  • 교육평가Contents1.교육평가의 개념과 절차2.교육평가의 분류 3.평가도구의 조건4.평가 문항의 제작과 활용01.교육 평가의 개념과 절차1-1 교육평가의 개념> 일반적 정의 교육을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행동변화를 유인하는 목적 활동> 간략한 정의 타일러(Tyler)는「평가의 과정이란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의 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 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실현 되었는지를 밝히는 교육의 과정이다」라고 정의01.교육 평가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