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터넷 배너 광고 제시 순서와 콘텐츠와의 관련성이 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I. 서론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관여도 연구
광고 위치(선행 광고와 후행 광고)에 따른 광고 효과의 개념
Ⅱ. 가설 및 이론적 배경
가설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3.
Ⅲ. 연구방법
연구목적
연구대상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한계 및 제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관여도 연구
소비자가 인터넷을 이용할 때 관여도의 수준은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탐색(search)하는 상황이라면 웹 페이지 상의 정보에 대한 관여도가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용자가 관심을 갖고 흥미로워하는 웹 페이지를 볼 때도 관여도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지 않고 단순히 웹 페이지를 서핑(surfing)하는 이용자의 관여도는 낮은 경우도 있다.
기존 광고 연구에서 소비자의 동기나 관여도는 광고 메시지의 수용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실제로 광고 매체로서의 웹 사이트를 사용자가 어떻게 이용하고 웹 사이트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나 설득적 메시지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는 사용자의 동기와 관여도에 의해 크게 영향 받을 것으로 간주된다. 어떤 소비자에게 인터넷 광고가 더 효과적일 것인가의 문제는 개인차에 관한 변인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사용자의 관여도 수준에 따라 웹 사이트 방문자를 적극적인 정보탐색자(searcher)와 단순한 방문자(surfer)로 구분하여 이들이 갖고 있는 동기와 웹 사이트 이용 목적에 근거해 웹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의 효과도 평가해볼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의 특성에 관심을 두고 행해진 일련의 연구에서는 개인 소비자의 관여와 인지욕구, 언어적/시각적 오리엔테이션, 제품에 대한 관여도, 광고 메시지와의 관련성, 인지적/ 정서적 욕구, 광고에 대한 태도와 같은 소비자의 특성이 웹사이트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조사되었다(권희정, 1997; 하헌국, 1998; Bezian-Avery, Calder & Iacobucci, 1998; Cho & Leckenby, 1999, Cho, Lee & Tharp, 2001; Raman & Leckenby, 1998).
웹 페이지의 경우 TV와는 달리 콘텐츠와 광고가 한 공간에서 노출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웹 콘텐츠에 노출되는 이용자의 관여도 변수에 따라 광고에 대한 효과도 달라질 것이다. 이는 TV나 라디오 매체와는 확연히 다른 인터넷 매체에서 배너광고의 특성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광고효과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광고 위치(선행 광고와 후행 광고)에 따른 광고 효과의 개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민현(1999), 인터넷 배너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 게재위치와 게재면에 따른 광고효과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논문.
강교성(2003), 배너광고 유형과 위치에 따른 내용 인식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광협(2006), 광고 위치가 광고의 재인, 회상, 선호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17권, 5호, pp.129-141.
마영애(2006), 인터넷 광고 혼잡도와 웹 콘텐츠 관여도에 따른 인터넷 배너광고의 회상과 재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논문.
신종국(2009), 웹사이트 콘텐츠와 광고의 맥락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11호, pp.363-375.
이영석(2007), 몰입과 인터넷 기사 관련성에 따른 배너광고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장성복(2006), 인터넷 문맥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정정렬(2000), 인터넷 배너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국제대학원 석사논문.
정종완(2002), 인터넷광고 연구 : 배너광고를 중심으로, 서울산업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사회에서 빈곤의 대물림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먼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한부모가정에 대한 지원제도,문제점과 해결방안,한부모가정 집단프로그램에대한 레포트4개입니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부모상담] 부모상담의 개념(정의)과 유형(종류), 부모상담기술(부모상담기법), 부모상담자의 기능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개입목표 및 과정과 개입기술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