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상의 원형으로서 그리스적 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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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그리스사회

2. 그리스인과 신
(1) 고대인, 그리스인

(2) 그리스인의 특성(세속적이고 합리적인 그리스인)

(3) 아테네와 스파르타(고대 그리스의 두 기둥)

3. 그리스적 사유
(1) 그리스 신화
(2) 뮈토스(신화)에서 로고스(철학)으로!

(3) 경험적인 것에서 이론적인 것으로!

(4) 그리스적 사유의 특징

4. 인물로 보는 그리스 사상사
★ 소크라테스(B.C. 469~399)
(1) 생애
(2) 사상

1) 절대적 진리관

2) 주지주의 - “너 자신을 알라”

3) 지행합일

4) 덕은 지식이다(지덕복합일설)

★플라톤(B.C. 427~347)
(1) 생애

(2) 사상
1) 이원론적 세계관

2) 인간관
① 인간 영혼의 구성(영혼삼분설)

② 내부에 이데아에 관한 지식을 지닌 존재

③ 유전론의 입장

④ 덕(정의)의 실현

3) 이상국가

★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1) 생애


(2) 사상
1) 일원론적 세계관
■ 현실적, 경험주의적

■ 실재론

2) 인간관

3) 인생의 목적은 행복

4) 주의주의 - 습관화의 중요성

5. 그리스적 사유의 의의
(1) 신화적 사고를 지나, 인간 이성에 대한 관심을 통해, 인류 정신의 거대한 지평을 엶

(2) 서구문명의 원형으로서 오늘날의 문명을 가져옴

(3) 역사에 미친 영향
① 오늘날 민주정치의 모태로 정치적 영향을 줌

② 과학적 성과의 바탕이 되는 탐구심

③ 문화,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그리스인의 특성(세속적이고 합리적인 그리스인)
- 그리스인들은 신에 대해 절대적으로 복종한 다른 고대인들과는 달리 인간의 자유와 능력에 대한 믿음이 컸음
-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할 수 있었음 →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음
- 인간상에도 반영 → 지혜와 용기, 덕과 행동을 조화롭게 겸비한 인간(이상적 인간상)

(3) 아테네와 스파르타(고대 그리스의 두 기둥)
-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고만고만한 폴리스들이 모여 있는 고대 그리스 사회를 이끌던 ‘골목대장들’이었음. 강국 페르시아와 맞설 때 잠시 협력하기도 했지만 이 둘은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꺾어야만 하는 숙명적 관계



표1 -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비교>

아테네
스파르타
종족
이오니아인
도리아인
산업
뱃길을 이용한 해상무역
농업 위주
정치
상업발달→민주주의
귀족주의적 정치
군대
해군위주의 군사력
육군위주의 군사력
성향
자유, 개방
보수, 폐쇄
동맹
델로스동맹
펠로폰네소스동맹


- 그리스인들은 경제적 이유로 인해 그들의 시각을 밖으로 확장하고 그들의 발길을 지중해 연안으로 돌리기 시작했음. 마침내 지중해 연안을 식민 도시로 구축한 그리스인들은 경제적 풍요를 누렸고, 직접 경제 활동에 종사할 필요가 없어지게 됨
- 점차 경제적 활동에 필요한 화폐라든가 정치 제도 같은 사회조직화의 문제에 관심을 가짐
- 삶의 기본 조건인 노동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난 그리스인들은 이런 문제들에 관하여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됨 ex)아리스토텔레스-‘형이상학’ : 철학의 출발이 한가함에서 비롯됨
- 환경적 조건은 경제적, 종교적 사고를 규정해 주었으며, 나아가 많은 역사적 사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

※ 따라서 그리스인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왜 그들이 그리스 본토와 펠로폰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재홍, 그리스 사유의 기원, 살림, 2003 / 이진성, 그리스 신화의 이해, 아카넷, 2004
안광복, 철학, 역사를 만나다, 웅진지식하우스, 2005
황광우, 철학콘서트 1, 웅진지식하우스, 2006 / 황광우, 철학콘서트 2, 웅진지식하우스, 2009
이동희, 서양 철학 기행:트로이에서 에페소스까지, 이학사, 2000
플라톤, 왕학수 역, 소크라테스의 변명, 신원문화사, 200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플라톤의 국가, 삼성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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