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청소년 학교중퇴의 문제점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학교중퇴의 개념

2. 학교중퇴의 원인

3. 학교중퇴 현황

4. 학교중퇴의 문제점

5. 중퇴 청소년의 예방 및 대책

6. 결론
본문내용
나라에서는 한해 대략 7만 명 정도의 청소년이 학교를 중퇴하고 있는데 이 수는 전체 재학생의 약 1.7%에 해당되는 수이다(교육통계연보, 2000년).
학생들이 학교를 그만두게 되는 이유는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그러나 이들 중퇴생과 그 부모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은 문제청소년, 문제부모라는 획일적, 부정적인 것이 많으며 사회적 관심이나 배려 없이 개인이나 가정의 책임만으로 다루어져 왔다. 이로 인한 소외감과 좌절감은 중퇴생에게 있어서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과 비행에의 연결로 이어지기 쉽고 그 부모에게 있어서는 자녀지도에 대한 혼란 등 여러 가지 심리 사회적 문제를 유발함으로써 중퇴한 자녀가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여 새로운 생활에의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보호하는 환경으로서의 역할을 어렵게 하며 급기야는 가족전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학교 부적응 청소년에 대해서도 지도와 조력활동보다는 아무런 대안 없이 학교에서 방치하는 상황이 자연스럽게 행해지고 있으며 그나마 중퇴생에 대한 복교분위기도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학교폭력문제로 인해 다시금 쇠퇴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복지를 위한 서비스 현황 - - - - - - - - - - - - - - - - 102. 학교 사회복지사의 일반적 사항 - - - - - - - - - - - - - - - 12Ⅳ. 학교사회복지의 실제 ――――――――――――――――――――――――――― 131. 학교사회복지 미시적 실천 및 사례- - - - - - - - - - - - - - - 132. 학교 사회복지 중도적 실천 및 사례 - - - - - - - - - - - - - - 243. 교육 및 청소년 관련 정책과 법의 이해 - - - - - - - - - - 284. 실천 방법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 - - - - - - - - - - - - 39Ⅴ. 결론 및

  • 중퇴 청소년 문제
  • 중퇴청소년의 문제중퇴청소년의 문제를 주제로 발표하게 된 2조 사회복지학과 양승희, 김태연 사회학과 이소연, 이수현 입니다.목 차Ⅰ. 서론 – 개념과 현황1234Ⅱ. 본론 – 원인과 유형Ⅱ. 본론 – 특징과 프로그램Ⅲ. 결론 – 대책과 결론저희 조가 발표할 내용은 크게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서론에서 중퇴청소년의 개념과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본론에서는 중퇴청소년의 발생원인은 무엇인지 어떤 유형이 있는지. 또 그들의

  •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이론,발생원인,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추세,문제점, 학업중단(퇴학,학교중퇴)사례, 학업중단(퇴학,학교중퇴)대책마련
  • 중퇴)의 관련이론,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의 발생원인,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의 추세,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의 문제점,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의 사례,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의 대책마련 분석Ⅰ. 서론Ⅱ.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의 관련이론Ⅲ.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의 발생원인1. 개인적 특성요인2. 가정적 요인3. 학교환경요인4. 사회적 요인Ⅳ. 학업중단(퇴학, 학교중퇴)의 추세1. 중퇴율2. 학교중퇴 청소년의 실태3. 사회적

  • [사회복지] 청소년 아르바이트
  • 청소년들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혼자 항의하거나 아무런 대책도 없었다는 표3을 참고해볼 때, 아르바이트 시 부당한 대우를 당했을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발센터의 운영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Ⅱ. 현재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대해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설명과 비판1. 선택한 프로그램1)프로그램명: 학교연계프로그램(청소년 아르바이트)2)실시 기관: 원당사회복지관3)시행날짜: 2007년 5월 1일~ 6월 1일4)대상자: 중․고

  • 학업 중퇴, 학교 폭력 청소년
  • 중퇴청소년을 위한 지원방안 및 대책1)개인영역첫째, 청소년 카드제의 효율성 사용. (이것을 학교 학생들 뿐 아니라 학교 밖 학생들이 보다 저렴하게 편의시설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사용을 하는 것. )둘째, 청소년 수당을 지급. (학교 밖 청소년들을 향한 소극적인 정책을 적극적으로 개선)셋째, 기술이나, 일자리가 필요한 학교 밖 청소년 들에게 직업 활동과 진로 개발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2) 가정적 측면첫째, 가정복지사업의 강화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