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퇴 청소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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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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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퇴청소년의 문제
중퇴청소년의 문제를 주제로 발표하게 된 2조 사회복지학과 양승희, 김태연 사회학과 이소연, 이수현 입니다.
목 차
Ⅰ. 서론 - 개념과 현황
1
2
3
4
Ⅱ. 본론 - 원인과 유형
Ⅱ. 본론 - 특징과 프로그램
Ⅲ. 결론 - 대책과 결론
저희 조가 발표할 내용은 크게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서론에서 중퇴청소년의 개념과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본론에서는 중퇴청소년의 발생원인은 무엇인지 어떤 유형이 있는지. 또 그들의 문제와 특징 지원프로그램 및 예방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중퇴청소년을 위한 대책과 요약 및 제언을 결론으로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중퇴청소년의 개념과 현황
저는 서론부분의 중퇴청소년의 개념과 현황에 대해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서 론
학교가 싫어서 떠나는 아이들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찾아 나선 아이들 어려운 가정 형편으로 나올 수밖에 없는 아이들. 질병으로 더 이상 학교생활을 할 수 없어 학교를 나오게 된 아이들 등.
저마다의 사연으로 해마다 학교를 중퇴하는 청소년이 발생함.
이 사연들 안에는 중퇴가 단순히 청소년 개인만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위기사건이 아니며,
가족 학교 사회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사회적인 문제임을 말해준다.
2.6
2.5
0.8
0.8
1.4
1.3
0.7
0.7
2004
2.8
3.2
0.8
0.9
1.4
1.6
0.7
0.7
2003
3.3
3.7
0.9
1.0
1.7
1.9
0.5
0.5
2002
3.8
4.2
1.0
1.2
2.0
2.2
0.7
0.7
2001
3.5
4.4
0.9
1.1
1.9
2.3
0.7
0.7
2000
3.0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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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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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99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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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9
1.5
2.4
0.8
1.0
199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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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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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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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98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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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3.0
1.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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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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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7
1970
여
계
여
계
여
계
여
계
실업계 고등학교
일반계 고등학교
고등학교
중학교
구분
연도별 학업중단율
(단위 : 명)
※학업중단율= (학업중단자 수/재적학생수)×100
출처 : 국가교육통계정보센터. 2005. 교육통계분석자료집 p.36-37
중학교의 경우 1970년의 학업중단율은 2.7%이었으나, 이 후 계속 감소하여 1995년 이후에 1%이하의 학업중단율을 보였고,
2004년에는 0.7%의 학업중단율을 보이고 있다.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업중단율은 1970년 3.3%에서, 이후 계속 감소하여 1995년 이후에는 1.4%이하에 머물렀으며 2001년 이후 다소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경우 학업중단율이 1970년 4.1%, 1980년 3.4%, 1985년 4.3%, 1990년 3.2%로 증감이 되풀이 되었으나, 1990년 이후 계속 증가하여 2000년에는 4.4%까지 증가하였다.
그러나 2001년 이후로 계속 감소하여 2004년 현재 2.5%로 낮아졌다.
최근의 의미있는 변화 중 하나로 여자 청소년의 증가추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자 청소년의 중퇴는
현재의 중퇴 경향의 구조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예방 및 보호활동, 그리고 개입활동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중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업중단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짐.
실업계 고등학교의 학업중단율은 높은 수준.
학업중단 이유 중에 주목해야 할 변화
- 과거 : 가정의 경제적 빈곤이 학업중단의
주요 원인.
- 최근 : 비행이나 학교생활 부적응이 주된
원인으로 등장. 1)
따라서 앞으로는 학업중단 문제를 학교교육의 한계와 위기라는 보다 큰 맥락에서 조망해 볼 필요가 있다.
중학교와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업중단율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다. 그러나 학업중단 이유 중에 주목해야 할 변화가 최근에 나타나고 있다.
과거에는 가정의 경제적 빈곤이 학업중단의 주요 원인이었다고 한다면 최근에는 비행이나 학교생활 부적응이 주된 원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학업중단 문제를 학교교육의 한계와 위기라는 보다 큰 맥락에서 조망해 볼 필요가 있다.
1. 중퇴청소년의 개념2)
- 정규 학교에 다니던 학생이 비행, 질병,
가계곤란,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것.
- 자퇴(권고퇴학), 제적(명령퇴학) 등이
포함.
- 교육법시행령 개정 전 : 자퇴 제적의
구분은 자신이 다니던 학교로 복학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
Ⅰ. 중퇴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 교육법 시행령 개정 후 : 구분 없이 원하는 학교로
복학이 가능해짐.
그러나 실제로 많은 중퇴청소년이 복학을 원하지만
심리적인 불안감.
즉, 다시 학교에서 적응할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으로
방황함.
→이는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사회적 문제로 이해되어야 함
Ⅰ. 중퇴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계속)
2. 중퇴청소년의 현황3)
-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통계연보를
기초로 파악함.
- 교육통계연보의 문제점 :
학년시작과 끝나는 시점의 변동 결원자의 수
를 조사.
중퇴비율에 휴학생과 사망,유학,이민자를
포함.
Ⅰ. 중퇴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계속)
오현애 논문 19p 참조
중퇴청소년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중퇴 청소년들에 대한 실태파악은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통계연보를 기초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행 교육통계연보의 학생변동상황의 통계치가 학년 시작과 비교해 학년이 끝나는 시점까지의 변동을 통해 결원자의 수를 조사하고, 중퇴비율을 한해동안 중퇴자의 수를 학년 시작할 때의 재적인원 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내야 하지만 휴학생 사망,유학,이민자까지 포함시키고 있어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중퇴 실태에 관한 정확한 현황파악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중퇴청소년에 대한 현황파악은 교육통계연보를 통해 파악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 있습니다.
Ⅰ. 중퇴청소년의 개념 및 현황
(계속)
1) 원인별 중퇴현황
27
360
86
176
8,639
2,585
258
986
75
7,824
6997
6373
2,717
299
21
214
2003
14
434
70
235
12,393
1,817
458
2,068
111
9,828
7314
7030
3,387
308
29
230
2002
16
486
104
320
15,522
2,015
339
2,515
88
11,199
8053
7062
2,476
292
75
319
2001
46
506
158
416
14,921
2,460
420
2,103
69
10,423
8389
7239
3,222
227
146
439
2000
90
751
207
591
14,566
2,871
380
2,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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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82
8489
8352
3,983
203
155
380
1999
품행
질병
기타
가사
학교
부적응
품행
질병
기타
검정
고시
가사
휴 학
퇴 학
전출
전입
재입학
(복학)자
유학
이민자
유급
사망
구분
출처 : 국가교육통계정보센터. 교육기본통계. 고등학교 연도별 학생변동상황(1999~2003)
그럼 이러한 한계점을 감안하고 첫째로 원인별 중퇴현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유학과 이민으로 인한 중퇴가 1999년 꾸준히 증가하다가 2003년 약간의 감소가 있었고, 가사로 인한 퇴학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검정고시로 학업을 이어나가는 학생은 1999년에 비해 2003년에 2배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질병으로 인한 중퇴는 다시 줄고 있고, 품행 즉 비행으로 인한 중퇴도 비슷한 추이로 매년 발생하며, 반면 학교부적응은 급격히 줄어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영숙, "학교환경이 청소년의 학업중퇴에 미치는 영향", 1999
- 표갑수, 아동청소년복지론(개정판), 나남출판, 2002
- 국민일보 : http://www.kmib.co.kr/
- 문화일보 : http://www.munhwa.com/
- http://blog.naver.com/
- 문미자(2002). 중퇴청소년들을 위한 학교복귀 소집단훈련프로그램의 효과 및 치료적 요인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선일보
“우리도 이제 학교 가고 싶어요”(2005.08.25), 붕어빵 교육가라…폭발하는 대안학교] 깨어지는 성적순 출세공식 "간판 No!" 나만의 성공 방정식 만든다 (2004.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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