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평등] 학벌에 따른 불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연구의 필요성-1.2




Ⅲ. 대한민국의 학벌
1. 학벌의 개념 정리
2. 학벌의 형성 요인
3. 학벌의 성격


Ⅳ. 의식 개혁 운동
1. 학벌에 관한 허구적 명제
2. 학벌의 부당함에 대한 인식의 변화


Ⅴ. 결론과 대안


본문내용

Ⅲ. 대한민국의 학벌

앞에서 살펴봤듯이 한국 사회에서 ‘학벌’은 현대판 신분․계급제라 불리며 사회적 신분을 결정하는 지표로 작용한다. 학벌의 습득이 특정한 사람들로 집단화되고 개인의 신분으로 작용할 때, 좋은 학벌에 편입한 성공한 소수는 기득권을 유지하게 되며 실패한 다수의 사람들은 좌절감과 열등의식에 사로잡힌다. 경쟁이란 공정한 규칙과 조건 아래서 이루어질 때 정당성이 부여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취업, 승진 등 인생의 중요한 결정 순간마다 자신이 지닌 능력을 중심으로 경쟁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학력이나 학벌에 의하여 승패가 결정되는 잘못된 경쟁문화가 존재하고 있다.

채용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이 구직자 1천503명에게 구직활동시 양극화 현상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 물어본 결과 87%가 ‘있다’고 답했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양극화를 느끼는 요소로는 ‘학벌차이’가 45.3%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을 ‘연봉차이’(42.5%), '학력차이'(35.5%), '인맥 유무'(3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양극화 현상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으로는 '상대적 박탈감으로 구직 의욕을 잃게 만든다'라는 의견이 무려 74%나 된 반면 '구직 의욕을 상승시킨다'고 답변한 이들은 6.1%에 그쳤다.

1. 학벌의 개념정리

학벌은 사전적 의미로서 ‘학문을 닦아서 얻게 된 사회적 지위나 신분. 또는 출신 학교의 사회적 지위나 등급’ 혹은 ‘출신 학교나 학파에 따라 이루어지는 파벌’로 정의된다. 이러한 학벌은 학력의 개념을 통해 그 의미를 파악해볼 수 있다.
학력주의는 능력주의나 업적주의와 같은 원리에 대한 개념으로 두 종류로 구별되고 있는데 첫째는 졸업한 학교의 단계, 즉 수업한 학교 교육의 연수에 대한 수직적 학력주의 이다. 중졸보다는 고졸, 고졸보다는 전문대졸, 전문대졸보다는 대졸로 학력만을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둘째는 수평적 학력주의로서, 동일 단계의 학교를 졸업하였더라도 학교의 종류, 학교 이름, 학과 등의 사회적 위신에 따라 다른 가치가 부여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사회 내에서 일류대학이나 엘리트 학교 출신자를 다른 출신자보다 높이 평가하는 사회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에 따라 학벌주의는 ‘수평적 학력주의’로 그 개념을 규정할 수 있다. 학력주의가 지배하고 있는 사회에서 사회의 지위의 향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보다 유리한 혜택을 획득하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입시 경쟁의 격화와 고학력사회를 초래한
참고문헌
1.참고 문헌

1.학벌사회-김상봉

2.아직과외를 그만두지마라-김기수

3.현대 한국사회의 불평등-<도서출판 하울>

4.삼수 사수를 해서라도 서울대에 가라-홍종학

5.탈학교의 상상력
[교육학] 이한 / 삼인 / 2000년 09월

6.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교보문고 정치/사회 김동훈저

7.계급분석의 기초이론
아민.뿔란저저. 박준식편역 1986.2 세계사

8.사회계급론
공제욱, 박형준저 한길사 1976.12

2.참고 사이트
1. http://antihakbul.org

2. www.goodbyehakbul.org

3. http://antihakbul.jinbo.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에서 교육평등 실현을 저해하는 요인을 3가지 이상 들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 사회적 균등화였다. 하지만 이런 기회균등은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장치는 아니며, 그것은 실제로 실증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매우 격렬한 교육경쟁으로 인해 교육은 모든 계급에 보편적 형벌과 같은 것이 되어버렸다. 상위층 계급의 경우, 명문대학 진학이 가져다주는 이익이 매우 크기 때문에 경제적 자본을 학력자본 내지 학벌자본으로 전환하여 상속하는 것이 지배계급으로서도 매우 필수적인 것이 되어버렸다. 중

  • [교육행정] 빈부격차와 교육불평등
  • -목차-I. 들어가며II. 빈부격차에 따른 교육의 불평등 문제의 실태1. 지역, 고교유형별 계층 분리 실태2. 지역별, 계층별 소득 차이가 교육 불평등으로 나타난 결과III. 빈부 격차에 따른 교육 격차 원인 – 왜 돈이 많으면 더 좋은 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는가1. 학벌위주의 사회2. 교육을 단지 출세를 위한 도구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인식Ⅳ.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해결방안1. 개인 - 의식적 관점2. 사회-제도적 관점V. 나오며I. 들어가며우

  • 학벌주의와 불평등 학벌이란 학력과 학벌 학벌주의 실태 교육불평등 학벌주의를 타파
  • 학벌주의와 불평등목차1. 학벌이란?• 학력과 학벌2. 과거에서 현재까지 학벌주의 실태3. 학벌주의 발생 원인교육불평등교육제도와 그에 따른 부정적 관행능력주의적 사회분위기학벌주의에 대한 편견적 가치관4. 학벌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대안제도개선변화하고 있는 것들학벌주의 타파를 선언한 외국사례들학벌이란?학력 : 학교를 다닌 경력, 일정한 교육 과정을 밟은 이력학벌 :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누리는 같은 학교 출신으로 이루어

  • [교육사회,갈등이론,지역균형선발,교육평등,대학입시]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대학입시에서의 지역균형선발이 교육평등에 대하여 갖는 의미
  • Ⅰ. 갈등이론의 관점에서 본 대학입시의 사회적 의의 1. 갈등이론1) 갈등이론의 관점2) 갈등이론의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3) 갈등이론의 선발 및 배치 기능에 대한 관점2. 갈등이론을 통해 본 대학입시의 사회적 의의 Ⅱ. 교육에서의 평등의 의미1. 교육에서의 평등1) 교육과 평등2) 교육 평등관의 변천과정3) 교육과 교육기회의 불평등 문제4) 교육 기회의 분배(1) 교육기회 분배의 결정요인(2) 균등한 교육기회 분배Ⅲ. 한국의 대학입시와 교육평등

  • [세계의 역사]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론
  • 따른 도덕의 퇴화로 얼룩진 불행과 악덕의 창궐의 대서사시’라고 말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좀더 전진한 논문이 바로《인간 불평등 기원론》이다. 이 책은 인간이 타락하는 상황과 과정을 근원적으로 캐내고 있다. 루소는 때묻지 않은 원시 사회에 눈을 돌려 원시 사회의 조건과 원시인의 본성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인간이 도덕적으로 타락한 것은 인간의 욕망이 불평등을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본래 평등했던 인간이 어떻게 불평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