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국제회의학] 축제체험프로그램의 선택속성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제1절. 축제체험프로그램

1. 축제체험프로그램

2. 선택속성

3. 축제체험프로그램의 선택속성

제2절. 몰입

1. 몰입의 개념

2. 몰입의 구성요소

제3절. 만족

1. 만족의 개념

제4절. 선행연구

1.축제체험프로그램의 선택속성과 몰입

2.몰입과 만족

3. 축제체험프로그램과 만족

제2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 연구모형 및 가설

2. 가설설정

1). 축제체험프로그램속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2). 몰입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3). 축제체험프로그램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축제체험프로그램의 선택속성

2). 몰입

3). 만족

제2절 조사설계

1.조사목적

2.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제3절 설문지 구성

제4절 자료분석방법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축제체험프로그램속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축제체험프로그램의 선택속성이 프로그램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또한 선택속성이 몰입과 만족, 몰입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이 3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매력속성은 참가자가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적 선택요인과 감정적 요인에 영향을 미쳐 몰입을 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김상희(2007)는 방문객의 감정적 요인과 몰입 그리고 만족은 축제체험프로그램내의 인지적 선택요인 뿐만 아니라 경험하게 되는 감정적 요인에 의해서도 형성되어지기 때문에 프로그램개발자들은 프로그램의 인지적 요인 뿐 만 아니라 방문객이 경험하게 되는 감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하였다.
Fluker와 Turner(2000)는 래프팅 체험객들의 연구에서 래프팅을 최초로 경험한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 대안적인 모험의 탐색,모험을 기꺼이 수용하는 반 면, 래프팅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더 이완되고 현실적인 기대를 가지며, 래프팅의 부수적인 편익(자연환경과의 친화 등)에 더 관심을 가진다고 하였다.
Csikszentmihalyi(1997)는 개인에게 흥미로운 일, 또는 개인의 능력에 맞는 여가 활동을 따로 찾기 보다는 먼저 몰입을 경험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그 이후에 흥미와 능력이 통합적으로 고려하면 몰입에 도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위에 살펴본 선행연구에 근간하여 축제체험프로그램 매력속성과 몰입과의 인과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가설 1>을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고동우, 여가·관광의 동기와 체험, 한국 학술정보, 2007.
김계섭, 이벤트 관광의 프로그램 개선방안, 관광학연구, 18(2). 59-86 1995.
김홍일, 여가활동의 플로우 경험구조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노용구, 몰입이론을 적용한 여가 상담에 관한 연구, 한국여가 레크레이션학회지.29.109-119 2005.
남윤희, 체험프로그램이 축제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천구석기 축제를 중심으로, 경기대 석사학위 논문, 2005.
미야기 케이나 ,전통축제의 속성이 방문객의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한, 일 줄다리기 놀이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박정화, 경제적 지위와 화폐태도에 따른 소비성향 및 여행상품 선택속성의 차이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손선미, 체험지향성이 관광축제이벤트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 박사학위논문, 2006.
이범재, 축제 방문객의 체험동기와 프로그램의 체험몰입, 축제성과 간의 영향관계, 세종대학교 대학원 호텔경영학과 2009.
유영준, 동굴자원의 체험관광 활성화방안, 관광연구논총, 2002.
윤미라, 축제정보 속성이 만족과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7
이경모, 이벤트학원론, 백산출판사, 2006.
이경모, 축제시설이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2005.
이광희;김영준, 체험 관광 상품 개발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1999.
이준엽 외, 축제프로그램의 체험성에 관한 연구 : 서산해미읍성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7(2), 2005.
장은영, 체험관광의 이론과 실제, 백산출판사, 2005.
최정호, 축제 몰입이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9.

외국논문
Csikszentmihalyi. M,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lJossey-bass, 1975.
Fluker,M & Turner, L,Needs, motivations, and expectations of a commercial whitewater rafting expeience.Journal of Leisure Research,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방향
  • 국제탈춤페스티벌) 111. 안동국제 탈춤페스티벌 소개 2. 축제 방문객 수 및 구성 3. 축제 방문객의 지출액 4. 축제경비의 지역내 지출액 5. 축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6. 축제의 지역경제 효과 평가 Ⅴ. 지역 축제의 성공 사례 분석(일본 삿포로 유키마츠리) 301. 일본 삿포로(札幌), 유키마츠리(雪祭り)의 개요 2.일본 삿포로(札幌), 유키마츠리(雪祭り)의 경제 효과 Ⅵ. 지역 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LG 에버랜드 외식산업의 고객만족경영 전략분석
  • 만족 강화2. 인터넷을 통한 고객과의 대화3.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4.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 만족 실천5. 세대별 차별화를 통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고객 만족 경영6. 무선인터넷 서비스 7. 글로벌 서비스8. 저렴한 요금제 서비스9. 대리점까지 내려간 CRM II. 에버랜드ㆍ에버랜드의 고객 만족 경영의 구체적 사례ㆍ고객 만족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친절화, 청결화, 고급화, 정보화, 국제화, 안전화, 내부고객 만족, 디지털경영III. 외식산업

  • [문화산업] 방송산업 속 대중문화
  • 프로그램① 바른 말 쓰기 열풍-우리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 방송이 가져왔던 악영향들을 바른 말 쓰기 열풍 하나로 말끔히 씻어주는 것 같다. 인터넷으로 인해 우리말이 심하게 손상되어 가고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이런 새로운 언어의 등장이 우리말 손상으로만 볼 수는 없지만 현존해 있는 우리말을 잊어가고 오용해가며 사용하는 현실속에서 방송을 통해 부는 바른 말 쓰기 열풍은 참으로 올바른 것이다.- 관련기

  • 학습훈련 레포트
  • 선택할 수 있도 록 끊임없는 물음을 던지는 것이 필요하다. 2) 자기 비전과 목적의 설정 : 체계적이고 사려 깊으면서도 의도적으로 설정한 목표만이 우리 행동에 직접적이고 긍 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자기가 만든 목표는 장기간의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함 께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런 단기적 목표가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장기적 목표와 일치해야 한 다. 우리는 목적에 이르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

  • [기업사회공헌] 기업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실천방법
  • 만족감, 성취감, 개인적전문적 성장의 기회, 새로운 기술 또는 경험의 습득 등과 같은 심리적 보상을 얻게 된다. 특히 자신이 이전까지 느끼지 못하였던 자신에 대한 가능성과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무엇인가를 해냈다는 만족감, 성취감을 갖게 될 뿐 아니라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을 통해 인격적 성장과 더불어 자신을 사회적 존재로 자각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이러한 자아실현성은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만족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