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벤트론] 함평 나비축제의 평가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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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함평나비축제의 과정 및 성과
Ⅲ. 함평나비축제의 성공요인 분석
Ⅳ. 함평나비축제의 효과 및 문제점
Ⅴ. 발전방안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역 경제 파급효과는 289억원으로 추정됨으로써 ‘제11회 함평나비축제’가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생산적인 축제라고 평가할 수 있다.

<표 4> 제11회 함평나비축제 전체방문객에 의한 경제파급효과
산업연관표상의 산업별 분류
축제관광객
부분별 총 지출액
외지로의
누출액을차감한 함평지역에 남은 관광지출액 추정
함평지역의
추정된관광산업의 업종별유발계수표
지역경제
생산파급효과
소매업
3,211,915,489
3,211,915,489
1,228
3,944,232,221
음식업
6,205,045,009
4,343,531,506
1,725
7,492,591,848
숙박
1,987,401,346
1,987,401,346
1,725
3,428,267,322
도로여객운송
8,679,846,512
6,075,892,558
1,183
7,187,780,896
기타문화
오락서비스
4,986,258,247
4,986,258,247
1,379
6,876,050,122
총계
25,070,466,602
20,604,999,146
-
28,918,922,409

※산출 파급효과는 총 관광지출액에서 외지상인들이 벌어들인, 즉 지역 밖으로 누출되는 지출분을 차감하고 관광산업생산 유발계수를 곱하여 계산하였다.
※‘음식업’ 부분의 외지상인들의 수입을 전체 30%로 보고 누출(leakage)를 제외한 70%를 함평지역의 음식업 수입으로 계산하였으며, ‘교통비’의 경우에도 함평지역의 현지교통비 부분만을 계산사여 전체의 30%를 제외한 70%를 지역수입으로 계산하였다.
※ 자료 : 함평군(2009), 『제11회 함평나비축제 평가보고서』, p.33.

2. 조직
함평나비축제는 축제추진위원회를 구성, 상설 운영해 축제를 추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축제추진위원회의 운영은 연초부터 축제기간 동안 계속된다. 각급기관 단체와 주민, 공무원으로 구성되고, 전반적인 기획, 진행, 평가 등의 실무는 축제부서와 군 산하 공무원이 분담해 이뤄지고 있다. 2005년부터는 주민참여율의 제고와 민간 축제 조직을 활성화 등을 위해 민간단체의 참여를 늘리고 있다.

축제추진위원회의 상설 운영으로 안정적인 축제 운영이 가능할 수 있었으며, 각 실과에서 축제 후에 축제의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기획과 예산편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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