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사] 전쟁의 문화-`십자군과 초승달의 충돌` 그 영향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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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십자군 전쟁의 배경과 원인

2. 십자군 원정의 과정

3.유럽과 이슬람의 정치적, 사회적 영향

4. 베네치아, 그리고 4차 십자군 원정

5. 유럽에 전파된 이슬람의 복식문화

6. 동서양의 융합

참고 문헌


본문내용

3.유럽과 이슬람의 정치적, 사회적 영향

십자군 원정은 교황청이 주도하였고 봉건사회가 이를 뒤받쳐 주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사건이었다. 원정이 실패를 거듭하면서 교황권은 약화되었고 교권의 쇠퇴는 봉건사회의 쇠퇴를 수반하였다. 중세사회를 떠받치던 교권과 봉건주의라는 두 기둥이 쇠퇴함에 따라 중세의 상층계급인 성직자들과 봉건영주들이 몰락하게 되었고, 교권의 쇠퇴는 아비뇽유폐사건으로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는 곧 정치적인 면과 뗄 수 없는 부분인데 다음에서 살펴볼 왕권의 성장은 교황에 대해서도 서임에 영향을 미치려 했고, 1378-1417년 사이의 서구 대이교로 이어졌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세력이 이탈리아반도에서 알프스이북으로 넘어가면서 세계사적으로 중요한 종교개혁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게 되었다.
십자군 원정으로 중세사회의 모순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난 것은 교권과 왕권의 갈등이었다. 처음에는 성지회복이라는 목표로 그들의 구조적인 갈등이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의 일치는 점차 차이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또한 고위성직자와 제후 주도의 십자군들이 각 지역에서 합하면서 민족의식을 갖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 민족적 차별의식을 느끼게 되었기 때문에 이를 조장하였다. 15세기 말엽 서유럽의 몇몇 지역에 등장한 절대 군주제의 중앙집권국가는 근대의 국민국가의 바탕이었다고 간주되기도 하는데 말하자면 중세의 보편주의와 분권주의의 붕괴는 새로운 왕권중심의 국민국가의 시작으로 연결되었다. 십자가원정 후기의군주의 출현은 바로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존의 전쟁과는 다르게 기병중심이 아닌 민간인인 보병을 위주로 구성된 십자군이 긴 원정을 치름으로써 군사적인 면에서 기병만의 전술이 아니라 보병과의 협동전술과 보병중심 전술의 중요성이 인식되었다.
유럽의 사회적 구조는 12-13세기에 크게 변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는 십자군 원정과 맞물려 생겨난 것이었다. 처음 십자군 원정이 시작 되었을 때 유럽사회는 봉건주의가 번창하고
참고문헌
도서

진원숙 『십자군, 성전과 약탈의 역사』살림 2006
에른스트 H 곰브리치『곰브리치 세계사』자작나무 1997
에드워드 맥널 번즈 『서양 문명의 역사』소나무 1994
아민 말루프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아침이슬 2002
남궁원『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세계사』서울: 일빛 1997


논문
안상길『십자군 원정의 의의와 그 평가』광주카톨릭대학
조원근『십자군 운동이 르네상스에 끼친 영향』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남종국『4차 십자군과 베네치아의 경제 발전』동국대학교
유주리 『복식문화의 교류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송양현 『십자군전쟁의 역사적 재조명』 감리교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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