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요가철학과 요가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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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요가의 역사의 시작
2.베다 시대
3.우파니샤드
4.바가바드기타
5.고전기와 고전기 이후의 요가
6.샹키아학파와 요가학파의 기본 원리
7.요가학파의 세계관, 개념.
8.요가의 종류
9.요가학파의 의의

본문내용

요가에 대한 내용은 구전과정에서 내용이 첨가되거나 수정, 혹은 소실.
구전되어 오던 내용이 여러 권의 문헌상으로
최초로 기록된 책이 바로 베다
이것은 베다 문명에 바탕을 둔 것이다.

‘리그 베다’에서 요가의 어원인 유즈(yuj; 결합시키다)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

체계적인 요가 행법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음






요가의 명상 수행을 가르치는 가장 오래된 우파니샤드 중 하나는 ‘마이트라야야니야 우파니샤드(mitrayaniya Upanishad)'이다.

옴(om)을 암송하며 호흡과 정신을 연결시키는 방식이 요가라고 정의하고 있다.
“호흡과 정신의 합일, 감각들의 합일, 존재의 모든 조건들을 포기하는 것”을 요가라고 한다. 마이트라야니야에서 제시하는 요가의 실질적인 방식은 호흡 조절(프라나야마), 감각의 제어(프라티아하라), 명상(디아나), 집중(다라나), 묵상(타르카), 몰입(사마디)의 여섯 가지 길이다. 기원전 2세기경에 파탄잘리는 ‘요가수트라’에서 이 여섯 가지 요소들을 바탕으로 내용을 변형, 확장시켜서 8단계를 제시했다.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서 제시한 요가의 8단계는 그 다음에 이어지는 요가 체계의 중심사상이 되었다. ‘요가수트라’는 샹키아 학파의 이원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전기 이후에 파탄잘리의 개념과 교의, 초창기 우파니샤드는 변함없이 지속되거나 당시 주류를 이루는 요가에 흡수되어 변형되기도 했다.

또한 8세기와 10세기 사이에 탄트라 요가(tantra yoga)나 하타 요가(hatha yoga)같은 유파들이 등장해 기존의 교의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급격하게 변화를 시도하여 종종 요가 수행이 급진적인 방식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고전기 이후 철학자들은 공통적으로 파탄잘리의 이원적 세계관을 거부했다. 이는 한 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시대가 열렸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1.헌신의 요가

자기를 포기
높은 차원으로 자신을 확대

2.진리에 대한 귀의

神(진리)에게 최선의 情 (사랑, 헌신)을 바침



사랑과 봉사의 길을 택하며
그것을 통해 참된 자아 (ATMAN)의 본성에 도달


명상은 실천의 훈련

BG8-3
‘만물의 본성이 창조적 성장이고
그 실천이 행동(Karma)이다’
BG3-20
사람이 다 이루기에 이르는 것이 당연한 행동의 실천에 의한 것이니 너도 이 세계의 유지를 위해서 스스로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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