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 사회에서의 합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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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합리성의 정의 및 한국 사회 합리성의 형성 배경
Ⅱ. 본론 : Ⅱ-ⅰ 구조적 차원의 합리성 : 김예슬 선언 사례를 통해
Ⅱ-ⅱ 인간관계에 침투한 합리성 : 결혼 정보 회사 사례를 통해
Ⅲ. 결론 : Ⅲ-ⅰ베버의 철창 이론을 통한 통합적 분석
Ⅲ-ⅱ 한국 사회 내 혼재된 합리성에 대한 분석 및 결론
본문내용

3) 국가의 합리성

이명박 대통령의 나는 대한민국 주식회사의 CEO다라는 말은 국가 전체를 기업으로 보고, 기업형 국가로써, 기업을 위한 국가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국가를 기업화 하고, 그 속에서 국가의 이데올로기를 개인에게 전하기 위해 우리는 의무교육을 받는다. 김예슬 선언문에 의하면 국가는 대학의 하청업체란 말이 나온다.
의무교육이란 이름으로 한 개인을 규율화 하고, 국가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킴으로써 개인을 국가가 원하는 인재로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개인은 국가 이데올로기를 내재화하며, 대학안에서 행동을 통해 그들의 이데올로기를 강화시키고 있다. 즉, 국가, 기업, 대학의 삼위일체 속에서 개인은 극히 제한적으로 합리적인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삼위일체 속에 스며들며, 취업을 최우선시 하고, 경쟁에 이기기 위해 치열한 노력을 한다. 그러나 김예슬 학생의 경우 그 학우는 대학의 가치, 존재의 이유등을 생각하며 일반 학생과는 조금 다른 측면에서 합리성을 논한다. 과연 이 둘의 합리성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또한 국가, 기업, 대학이 추구하는 합리성과, 그 속에서 개인의 합리적 행위는 정말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을 구분하는 것은 무엇인가?

김예슬 선언에서 나타난 한국 사회의 여러 가지 갈등은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의 충돌이다. 우리 사회에는 보수, 민주주의, 신자유주의 등의 이념이 표현하지 못하는 다른 차원의 문제가 존재하며 바로 이것이 비합리성이라 할 수 있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합리성의 충돌은 아래의 도표와 같이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사회에서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을 구분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으며, 어떤 결과를 불러올 것인가?
합리적인 것
비합리적인 것
경제적 가치
인간적 가치
실용학문
순수학문
무한경쟁
관 용
승자독식
연 대
성 장
분 배
개 발
상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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