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보보인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보보 인형 연구>

1. 이론적 제안

2. 방법

1) 피 실험대상(피험자)

2) 실험조건

3) 실험 과정

3. 결과

4. 논의

5. 후속 연구

6. 결론
본문내용
2. 방법
1) 피 실험대상(피험자)
 연구자들은 스탠포드 대학 부설 보육학교의 교장과 수석 교사들의 도움을 빌려 3세부터 6세에 이르는 연령 범위에 있는 36명의 소년들과 36명의 소녀들이 실험에 피험자로 참가했다. 아동들의 평균 연령은 4년 4개월이었다.

2) 실험조건
전체 8개의 실험 군과 1개의 통제집단, 모든 집단이 균일한 공격성을 가지도록 조정하였다.
①통제집단
-아무런 모델도 보지 못하는 24명.
②실험 군
(1)공격적 모델에 접하게 되는 24명.
-이들을 다시 남자와 여자 피험자로 나눔.
-반은 같은 성별의 모델에 반은 다른 성별 모델에 접함.
(2)비공격적 모델에 접하게 되는 24명.
-이들을 다시 남자와 여자 피험자로 나눔. 

3) 실험 과정
(1)실험자는 아동들을 놀이방으로 데려간다. 방에는 감자도장, 포스터에 붙일 수 있는 밝은 색의 동물과 꽃들의 스티커가 있다. 성인 모델은 구석에 있는 팅커 장난감 세트와 말렛(나무망치), 5피트 정도 되는 풍선 보보인형이 있는 탁자에 앉아 있었다. 실험자는 모델에게 이 장난감들을 가지고 놀라고 말하고 방을 떠난다.

(2)비공격적 조건에서 모델은 손가락 인형을 가지고 조용히 놀았고 보보인형은 완전무시.
  공격적 조건에서 모델은 보보인형을 폭력적으로 공격.
①신체적 공격행동
인형을 자신의 옆에 놓고 그 위에 앉아 그 코를 반복해서 때림. 말렛을 집어 인형의 머리를 때린 후 인형을 공중에 던지고 방 여기저기로 차고 다닌다.
②공격적 언어사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

  • 아동의 관찰학습
  • 근원이 된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학습이론의 유형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 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인간발달과 교육 /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연구하는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하였다. 캐텔은 런던대학 대학원 과정을 시작하였으며 거기서 요인 분석 기법을 개발하여 지능의 이요인설로 유명한 심리학자이며 통계학자인 스피어만(Charles E. Spearman)의 영향을 받았다. 1929년 박사학위를 받고 나서 그는 스피어만이 정신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했던 요인분석을 성격구조에 적용하기로 결심하였다. 1937년 박사학위를 취득한지 8년만에 도구적 학습이론가인 쏜다이크(Edward L. Thorndike)가 콜롬비아

  • 2010년 이후에 발생한 사회적으로 유명한 범죄에 대한 심리학적인 분석
  • 심리학」,(서울; 학지사, 2000), p. 202.불공평성(inequity)의 지각이 범죄의 원인이라는 주장은 많은 연구들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지존파가 그랜저를 몰았던 사장과 외제차를 소유했던 어느 여인을 범행 대상으로 정한 것은 이들이 부유층이라는 점과 자신들이 이러한 사람에 비해서 공정한 대우를 받지 못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죄를 지은 사람이 부끄러워하기보다는 오히려 분노로 가득 찼다는 것은 그들의 얼굴에 사회의 불공정이 표현되고 있음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