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보보인형 연구를 통한 아동의 공격적 성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보보 인형 연구>
1. 이론적 제안
2. 방법
3. 결과
4. 논의
5. 후속 연구
6. 결론
- 본문내용
-
<보보 인형 연구>
심리학 역사에서 수행된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실험 중 하나는 아동들이 어떻게 공격적으로 변해 가는가를 증명하는 것이다.
앨버트 반두라와 그의 동료인 도로시아로스와 실러로스에 의한 이 연구는 1961년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수행되었다. 이 실험은 공격성의 행위에 대한 모델링 효과를 증명할 수 있었다. 초기 연구결과는 아동들은 성인 모델의 행동을 즉각적으로 모방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반두라의 새로운 연구에서 중점을 둔 것은 이러한 모방적인 학습이 아동과 함께 모델이 있지 않는 장면에서 일반화될 수 있는 가였다.
1. 이론적 제안
연구자들은 공격적인 혹은 공격적이지 않는 행동을 하는 성인 모델을 아동들에게 노출할 것을 제안했다. 아동들은 그 모델이 없는 새로운 상황에서 검사를 받는데 이는 성인에게서 관찰된 공격적 행위를 어느 범위까지 모방하는지 결정하기 위해서이다.
1)공격적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한 피험자는, 그 모델이 더 이상 없더라도 성인을 모방하고 유사한 공격적 행동을 한다.
2)비공격적 모델을 본 아동들은 공격적 모델을 본 아동들보다 덜 공격적일 뿐 아니라, 어떠한 모델도 보지 못한 대조 군 보다도 덜 공격적일 것이다.
3)피험자들은 다른 성별의 모델보다, 자신과 같은 성별의 모델의 행동을 훨씬 더 많이 모방할 것이다.
4)공격성은 사회에서 매우 남성적인 형태의 행동이므로 소년들이 소녀들보다 공격성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많을 것이고, 가장 큰 차이는 남성 모델에게 피험자가 접하게 되었을 때 일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다세대 가족치료 기법
- 주제 본인 또는 주변의 친구, 이웃들 중 한 명을 선정하여 직무분석을 실행해보고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시오
- [프로그램개발] 유아자녀가 있는 10대 미혼모를 위한 프로그램
-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하신 후 본인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인지행동모델 사례개입(인지행동모델, 합리정서치료, 벡의인지치료, 문제해결기술훈련, 인지행동모델개입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모델]인지행동모델 주요개념, 인지행동모델 실천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 (A+받은자료)
- 영유아발달_2주1차시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인지행동모델을 통한 실제 사례중심 개입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