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보보인형 연구를 통한 아동의 공격적 성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보보 인형 연구>

1. 이론적 제안

2. 방법

3. 결과

4. 논의

5. 후속 연구

6. 결론
본문내용
<보보 인형 연구>

심리학 역사에서 수행된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실험 중 하나는 아동들이 어떻게 공격적으로 변해 가는가를 증명하는 것이다.
앨버트 반두라와 그의 동료인 도로시아로스와 실러로스에 의한 이 연구는 1961년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수행되었다. 이 실험은 공격성의 행위에 대한 모델링 효과를 증명할 수 있었다. 초기 연구결과는 아동들은 성인 모델의 행동을 즉각적으로 모방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반두라의 새로운 연구에서 중점을 둔 것은 이러한 모방적인 학습이 아동과 함께 모델이 있지 않는 장면에서 일반화될 수 있는 가였다.

1. 이론적 제안
연구자들은 공격적인 혹은 공격적이지 않는 행동을 하는 성인 모델을 아동들에게 노출할 것을 제안했다. 아동들은 그 모델이 없는 새로운 상황에서 검사를 받는데 이는 성인에게서 관찰된 공격적 행위를 어느 범위까지 모방하는지 결정하기 위해서이다.

1)공격적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한 피험자는, 그 모델이 더 이상 없더라도 성인을 모방하고 유사한 공격적 행동을 한다.
2)비공격적 모델을 본 아동들은 공격적 모델을 본 아동들보다 덜 공격적일 뿐 아니라, 어떠한 모델도 보지 못한 대조 군 보다도 덜 공격적일 것이다.
3)피험자들은 다른 성별의 모델보다, 자신과 같은 성별의 모델의 행동을 훨씬 더 많이 모방할 것이다.
4)공격성은 사회에서 매우 남성적인 형태의 행동이므로 소년들이 소녀들보다 공격성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많을 것이고, 가장 큰 차이는 남성 모델에게 피험자가 접하게 되었을 때 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격성] 모방된 공격성
  • 보보인형실험연구’를 통한 모방된 공격성을 자세히 다루어볼 것이다. Ⅱ. 본론1. 공격성1) 공격성의 정의 가. Bandura : 공격은 타인을 해치거나 해칠 수 있는 어떤 행동이다.나. 페쉬바 : 공격행동은 타인에게 해를 끼치려는 의도를 가진 행동이다. 2) 공격성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 가. 본능에 관한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이론 ① 심리학자 프로이드는 인간의 공격성을 “무의식적인 에너지”라고 표현한다. ② 인간의 공격성을 본질이라고 생각

  • 학습이론의 유형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 아동들 중에는 공격에 대해 칭찬 받는 비디오를 본 아동들이 가장 공격적이었다.비록 즉각적인 공격을 하진 않았지만 추후 실험에서는 공격적인 장면을 보기만 한 아동들에게도 공격성은 학습된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 심리학적 이론을 통한 폭력성의 영향분석영상매체의 시청이 인간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정화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두 가지 방향에서 논의되어 왔다. 정화이론에서는 TV나 영화를 통해 공격적인 장면을 보게 되면 이것은 공격적인 에너지를 발산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이후의 공격행동을 감소시켜 준다고 주장한다. Feshbach(1955)가 수행한 연구는 환상적인 공격행동을 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고 공격성이 일시적으로 감소되는 것을 보여주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아동들이 그들 스스로 배우고, 모델링이 아동 자신의 현재 단계에 의해서 영향 받는 정도를 간과해 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andura는 환경적인 힘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 상당한 공헌을 하였다.홍숙기, 2002, 성격심리(하), 박영사노안영, 강영신 공저, 2005, 성격심리학, 학지사송재석 반두라의 자기조절 도덕교육, 한국 학술 정보원 박아청, 2004,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Robert M., Liebert 외, 조현춘 외 2인 역, 2007, 성격심리학, 시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 모델1.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도구 2. 아동학대의 징후 1) 신체학대 징후의 특징 2) 학대유형별 신체적 ․ 행동적 징후 3. 학대유형별 측정지표 1) 신체학대의 지표 2) 방임의 지표 3) 성학대의 지표 제 6 장 아동으로부터의 정보 수집1. 아동과의 면접 1) 학대피해아동과의 면접 상담 2) 아동과의 면접 기술 2. 학대 확인을 위한 질문내용 및 유형 821) 질문의 내용 및 유형 3. 아동면접을 위한 매체 1) 인체인형 2) 인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