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기억용량과 부화, 용량처리능력에 따른 컴퓨터분류, DRAM(디램)의 용량과 발전, 공유캐시에 따른 버스사용량연구, 용량측정기구의 사용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작업기억용량과 부화
Ⅱ. 용량처리능력에 따른 컴퓨터분류
1. 초대형 컴퓨터
2. 대형 컴퓨터
3. 중・소형 컴퓨터
4. 마이크로 컴퓨터
5. 개인용 컴퓨터
Ⅲ. DRAM(디램)의 용량과 발전
Ⅳ. 공유캐시에 따른 버스사용량연구
Ⅴ. 용량측정기구의 사용 방법
1. 용량 플라스크
2. 눈금 실린더(graduated cylinder)
3. 뷰렛(burette)
4. 피펫(pipette)
5. 부피 측정용 기구를 사용할 때의 주의하여야 할 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작업기억용량과 부화
부화(incubation)는 초기에 과제에 대한 의식적 작업을 한 후, 그 과제에 대한 의식적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로 일정기간이 소요된 다음에 다시 그 과제를 처리할 때 나타나는 사고수행의 촉진을 의미한다. 부화는 기억 내에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지만, 인출에 문제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창의적 걱정이나 설단현상과 유사하지만, 단순한 회상의 촉진이 아닌 사고수행의 촉진이 필요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부화를 연구하는 전형적 실험 패러다임은 첫 번째 문제해결 시행과 두 번째 문제해결 시행동안 삽입기간을 두어서, 삽입기간이 없이 계속적으로 문제해결 작업을 한 결과와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보는 것이다.
사고과정에서 부화현상에 대한 관심은 아르키메데스(Archimedes)의 문제해결 일화나 분자구조 발견에 얽힌 케큘(Kekule)의 일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부화가 일상적 수준에서나 학문적 수준에서 관심을 끄는 주제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부화에 대한 설명은 아직 폭넓게 동의되는 단일한 이론이 없다. 경험적 자료에 의해 지지되는 설명 중 하나는 망각-고착 가설(forgetting-fixation hypothesis)이다.
망각-고착 가설은 Smith와 Blankenship(1989)에 의해 제안되었다. 망각-고착 가설은 일단 틀린 답이 인출되게 되면 처음의 문제해결 시행기간 동안에는 맞는 답에 접근할 수 없다고 가정한다. 즉 틀린 답에 대한 고착이 맞는 답에 대한 접근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정한 시간의 흐름이나 다른 과제 또는 활동에의 몰입과 같은 요인들에 의하여 틀린 답을 망각하게 되면 맞는 답에의 접근이 상대적으로 더 자유로워져서 맞는 답의 인출을 통한 부화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설명에 의하면, 틀린 정보에 대한 망각이 클수록 부화효과가 관찰될 수 있는 가능성은 더 크다(Smith & Blankenship, 1991). 그렇다면 첫 문제해결 시행에서 잘못된 정보에 고착이 될수록, 그 정보에 대한 망각의 여지가 생기게 된다고 볼 수 있으므로, 고착의 조작이 부화효과에 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이 예측은 Smith와 Blankenship(1991)의 연구결과뿐만 아니라 다른 연구들의 결과에서도 지지되었다(Goldman, Wolters, & Winograd, 1992).
- 참고문헌
-
․ 대구교육대학교 과학 교육 연구소, 과학 수학 교육 연구 제19집
․ 문춘걸·나성린, 요인분석에 의거한 국가별 정보화지수의 측정, 응용경제 제1권 제2호, 1999
․ 아주대학교 물리학실험실, 물리학실험 제 7판, 아주대학교 출판부, 참고페이지
․ 은하출판사편집부, 컴퓨터의 이해, 은하출판사, 1999
․ 조희형, 과학교육총론, 교육과학사, 2001
․ 장세중, 컴퓨터와 인터페이스,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원연수원, 1995
․ 채영문, 측정 공학, 제4장 저항·정전용량 측정 참조, 동명사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