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소비주의적 행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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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행복(幸福)
2.소비의 긍정적인 면
3.소비의 부정적인 면
본문내용
① 경제순환의 원동력
② 일자리 창출
③ 가계활동 유지
④ 국가운영의 기본활동
(‘절약의 역설’- J .M 케인즈, <국민소득결정이론>中 )

물신주의(fetishism) : 물질을 신처럼 숭배한다

양심, 가치관, 가능성 같은 정신적인 가치가
물건, 주가, 집 등 물질적인 가치보다 도외시.
소유욕과 명예욕으로 대표되는 욕망이 사회 운영의 중심이라는 이기적 자본주의에서 비롯.
매스 미디어, 광고를 통한 사회 분위기 조장
(아파트, ‘래미안’ 광고, 보험사 ‘프루덴셜’ 10억광고)
‘원본으로 태어나 복사본으로 죽다’

- 소비지상주의 아래 페르소나’사이의 불일치 심각
- 자신의 정체성을 구입하는 상품의 가치로 일치화
( 명품에 관한 연구 사례)
- 내적으로 충실한 만족감이 아닌 일시적인 소비로
자아 탐구에 걸림돌
- 종래에는 나의 행동 기준을 외부 기준에 맞추거나, 다른 이유에 기대어 모든 것을 결정하는 상황조장
참고문헌
<저서>
-어플루엔자 , 올리브 제임스
-크로스, 정재승 , 진중권 공저
-승자는 혼자다 , 파울로 코엘료
-행복청바지 , 김창호

-통계청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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