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철학적이해] Paradigm & the Scientific Revolutions-Kuhn and his SSR(쿤의 과학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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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관찰은 과연 객관적인가?

(1)관찰의 이론 적재성(theory ladeness of observation): 관찰이 이론에 의존한다는 견해

(2)관찰의 이론 적재성이 왜 문제가 되는가?

2. 실제 과학사는 전통적 과학관을 지지하는가?

3. 과학 이론들의 변화는 합리적으로 일어나는가?

(1) 쿤(Kuhn)의 패러다임(paradigm)

(2) 과학혁명

4. 전통적 과학관과 새로운 과학관의 차이점


본문내용
(2)관찰의 이론 적재성이 왜 문제가 되는가?

우선, 관찰이 이론에 의존하면 경쟁하는 이론들을 평가하는 중립적인 도구가 사라진다는 데 가장 큰 문제점이 발생한다. 전통적인 관점에 의하면, 경쟁하는 가설들은 경험적 자료들에 상대적인 평가가 가능한데, 관찰 자체가 이론에 의존하게 되면 더 이상 관찰은 논쟁을 해결하는 해결사의 역할을 하기 힘들다. 이렇게 되면 과학자들은 합리적으로 과학 이론을 선택한다는 ‘과학의 합리성’마저도 설자리를 잃게 된다. 과학자들은 자기 이론에 근거해 자기 이론을 옹호하고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2. 실제 과학사는 전통적 과학관을 지지하는가?

토마스 쿤(T. Kuhn)을 필두로 한 과학철학자들은 실제의 과학사를 바탕으로 전통적 과학철학이 지나치게 형식 논리에 의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들에 의하면, 어떤 이론 체계에 반대되는 사례들이 출현한다 해도 이론 체계가 즉각적으로 폐기되는 예는 실제의 과학사에서는 거의 없다. 이론은 태어날 때부터 변칙 사례에 둘러싸여 있고 이론의 일부를 적절히 수정함으로써 심각한 변칙 사례들을 해결해나간다는 것이다. 실제로, 뉴턴도 공기 중 소리의 속도를 자신의 이론을 통해 계산해 내었는데 그 계산값과 실제 측정값은 상당히 차이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뉴턴 이론은 건재했다. 그리고 뉴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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