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흐름에 따른 계단의 의미와 형태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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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시대 흐름에 따른 계단의 의미와 형태의 변화
2.1. 고대
2.2. 중세
2.3. 근대
2.4. 현대

3. 형태에 따라 체계화된 디자인적 의미로써의 계단
3.1. 직선형 계단
3.2. 회전형 계단
3.3. 직선과 곡선으로 된 계단

4. 확대되고 있는 계단의 공간 디자인
4.1. 감성과 공간디자인
4.2. 주제에 따른 계단의 공간 디자인
4.2.1. 초문화성
4.2.2. 상호작용
4.2.3. 내재적 상징
4.3. 감성에 따른 계단의 공간 디자인
4.3.1. 명암 디자인
4.3.2. 가로와 세로의 기본 틀과 변형
4.3.3. 원근법의 응용
4.3.4. 시점에 의한 공간디자인

5. 현대에서 계단 공간 디자인적 가치가 주목받는 이유
5.1. 사회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
5.2. 다원주의적 가치관 형성
5.3. 디자인의 다양성 추구
5.4. 수직적 이동 수단의 다양화

6. 결론
요약과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2.3. 근대
근대사회는 본건제사회가 끝난 뒤에 나타난 사회로 개인을 존중하고 정치적으로는 민주적이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위를 원칙으로 하는 사회를 칭한다. 이 시기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개혁의 바람이 불고 개개인의 가치관과 세계관이 변한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근대는 보편성의 가치를 획득하고 획일적, 목적과 기능위주의 경향을 낳는다. 이 시기에는 경제적 성장을 위해 물질적인 가치에 중심을 둔다. 계단은 이러한 개혁의 흐름에 맞춰 기능적인 의미가 강화되고 ‘미’보다는 ‘성장’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2.4. 현대
우리가 살아가고 시간적인 공간에서 현대라는 의미는 사상 또는 그 밖의 다른 모든 것들이 지금과 같다고 생각되는 때로부터 지금까지의 기간을 총체적으로 말하는 시대적 구분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1차 세계대전 이후를, 동양적으로는 신해혁명(1911년)이후, 한국사적으로는 고종-순종 이후로부터 지금까지를 현대라는 의미로 포괄적으로 이야기를 한다.
건축적으로는 이 현대라는 의미는 1990년 이후 즉, 포스트모던 이후의 10년간의 시간을 현대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홍정환,“현대라는 의미로서의 건축의 움직임”, 일본 규슈예술공과대학, 2006

현대의 건축은 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모두 포함하면서도 그 이상의 의미, 감성과 디자인을 중요한 이념으로 받아들였다. 이때까지의 건축의 형태를 정리, 체계화 시키고 그것을 디자인으로 발전시켰다. 계단도 이러한 흐름을 타고 사회적, 문화적, 이념적 변화를 받아들여 공간 디자인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현대 사회에서의 건축(계단)은 기능적이고 물리적인 것이 아닌,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정신적이고 유연함을 가진 소통의 대상으로 이해되어 지는 것이다.

3. 형태에 따라 체계화된 디자인적 의미로써의 계단
계단의 디자인과 그 형태는 수세기를 걸쳐 변화되고 발전해 왔다. 인간이 땅에서부터 단을 쌓아 올리는 동시에 그 위로 연결해 주는 조각들로부터 계단은 시작됐고 그 계단의 기능적 의미를 넘어선 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인간이 미를 추구함과 동시에 나타났다. 고대와 중세, 근세에도 이러한 아름다움에 대한 표현은 존재했지만 그 범위는 극히 제한돼 있고 극 소수의 상류층의 소유물일 뿐이었다. 종교적인 이유에서나, 혹은 권력과 부를 상징하기 위해 건축물에 화려한 장식과 디자인을 접목시켰고 그것은 결코 대중적인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시대가 현대로 옮겨 오면서 부는 재분배되고 인간의 권력에 대한 가치 기준이 개개인에 돌아가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자연스럽게 ‘문화’와 ‘미’에 대한 추구는 극소수 권력층의 것이 아닌 ‘우리’가 누리는 것, 대중적인 것으로 그 의미가 확장됐다. 인간이 기본적인 생계유지에서 벗어나 ‘더 나은 것’을 바라보게 되면서 그의 표현은 ‘미의 설계도’, ‘디자인’으로 나타난 것이다. 현대 사회는 이와 같은 디자인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부분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체계화시켰다. 이때까지 인간이 발명했던 계단의 여러 형태들을 형태, 재료, 공간 활용의 측면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징을 더욱 극대화 시켜 디자인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중,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계단의 형태에 따른 디자인의 의미이다.
계단은 기능적 측면과 디자인적 측면을 고루 살펴 건물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맞게 설계하여야 한다. 계단의 유형은 우선 설치의 기본인 안전성이 확보되었다는 가정 하에 건물 내부 면적이나 형태에 따라 선택되어진다. 그리고 디자인측면에서 계단은 입구에서 바라볼 때, 내부공간을 경사지게 분할해서 매우 강한 공간적 효과를 가지며, 오르내릴 경우는 여러 각도에서 실내의 다양한 모습을 찾을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위치와 경사도, 형태 등을 선택한다. 계단은 형태에 따라 직선형 계단, 회전 계단, 직선과 곡선으로 된 계단으로 나뉘고 각각의 디자인은 다른 느낌을 표현한다.

3.1. 직선형 계단
직선형 계단은 흔히 주변에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계단 형태이다. 디자인적인 면에서는 비교적 특징이 없고 계단의 기능적인 면에 충실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주로 가정집의 계단으로 쓰이거나 공공건물의 비상계단과 같이 디자인적인 고려가 필요하지 않는 부분에 주로 쓰인다. 반면 광장이나 빌딩의 로비처럼 큰 공간에 규칙성을 부여함으로써 강하고 웅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1

신태양, 공간의 이해와 인간공학, 도서출판 국제, 2003

이성재, “도시 디자인 호텔(Design Hotel) 로비 공간 연구”, 2005

전임호, 공간탐하기, 건축과 환경, 1999

정혜영, “인터랙티브 무비 가상환경에서의 내러티브 표현에 관한 연구”, 홍대석론, 1998

홍정환,“현대라는 의미로서의 건축의 움직임”, 일본 규슈예술공과대학, 2006

황정임, ‘실내디자인의 감성도입에 관한 연구’,부경대,2000

Mannes Willibald, 계단의 구조 및 상세, 도서출판국제, 1992




참고 사이트


http://100.naver.com/100.nhn?docid=12684

http://100.naver.com/100.nhn?docid=15652

http://blog.naver.com/all_nonomori?Redirect=Log&logNo=100033775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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