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역사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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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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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역사 분쟁
1)독일-프랑스 교과서 협의(1950~1990)
2)독일-폴란드 교과서 협의(1972~1990)
3)유럽적 역사분쟁 해결원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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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독일-폴란드 교과서 협의(1972~1990)
독일-폴란드의 역사교과서 협의회도 제 1차 세계대전 직후의 선례가 있었다. 1937년 베를린과 바르샤바에서 독일-폴란드 교과서 협의회가 있었으나 2년 전에 있었던 독일-프랑스 협의회에 비견할 만한 성과는 거두지 못했다. 이시기 독일에서 나치스정권이 자리 잡고 주변 국가들에 위협적 외교정책을 노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되고 한참이 지나 1972년에야 독일-폴란드의 역사교과서 협의회는 비로소 재개되었다. 1972년부터 개시된 독일-폴란드 역사교과서 협의는 1951년에 이루어진 독일-프랑스의 선례가 제시한 모델에 따라 신중하게 진행되었다. 여기서는 '우리'와 다른 '우리'의 존재를 인정하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주목할만한 점은 이 협의회 역시 완전한 백지상태에서 출발한 것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1956년 독일 중등학교 교사인 에노마이어의 논고를 근간으로 진행되었다. 이 논고는 독일과 폴란드 사이의 생산적인 논쟁을 자극하였다. 1972년 이후 4년간의 작업 끝에 이들은 일차 결실을 거두어 양국교과서 편찬에서 고려할 '권고안'을 출간하였다. '권고안'은 역사적 범주에 대한 합리적 사고를 회복하려는 노력의 일환 이였다. 그러나 '권고안'은 20세기 사태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무수한 난관을 극복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소위 '최소해법'이 적용되었다. 말하자면 "우선 가능한 것부터"라는 '최소해법'원칙이 역사분쟁 해결과정에서 적용된 것이다. 이러한 협의는 1987년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나 권고안의 수용과정에서 차이가 일어났다. 독일연방은 각 주의회, 대중매체, 교사단체, 각급 학교에서 수년 동안 논쟁이 진행되었고 '권고안'은 30만부 이상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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