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센터 경영론] T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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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TQM의 선정동기
2.TQM의 정의
3.TQM의 발전과정 및 특성
4.TQM에 기법 및 성공요건
5.중앙도서관에(홍도)의 적용사례
본문내용
TQM의 장점
- 고객의 만족감 상승
- 품질의 향상
- 조직구성원들 간의 팀워크 향상
- 노사관계의 원만화
- 업무개선을 통한 비용 감소
- 생산성의 향상

1.고객 중심
-QFD(품질 기능전개)
:고객의 소리를 설계규격으로 전환
2.지속적인 개선
-7QC도구 및 신 7QC도구
-벤치마킹, PDCA등
3. 전 사원의 참여
-팀제 운영, 동기부여, empowerment
1. TQM성공의 어려움
TQM 성공률이 33%(Brown)
기술적 방법 및 조직 가치관과 문화의 변화
12개월 이상 유지 할 확률1/3
2. TQM 도입의 장애물
단기적 재무성과에 집착
성급한 추진 및 리더십 결여
조직간 원활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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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텔학과, 김석헌. 2005http://kref.naver.com/doc.naver?docid=6686767국회도서관- 항공사의 서비스품질 및 실패의 회복이 항공사 만족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실패에 따른 효과적인 서비스 회복 전략에 관한 연구-공정성 이 론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양희령. 2006.2.국회도서관http://naver.nanet.go.kr:8080/dl/CommonView.php?u=iQLUi4Ikz0fFLqtamnJEint40UN%2BpE7p07boCxb%2BCYhQSJYVq72LiOGeNNe%2FbM80lNhS0CikN56M1LDaDL8%2Fql7JD3fBURbP- 환대산업서비스 경영론.

  • 호텔산업의 효율적 인사관리와 교육방안
  • 위해 사적인 부분의 문제에 대한 지원을 한다. 이 두 가지의 조건이 만족될 때 종사원은 진정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참고서적호텔경영원론. 신재영송성인 공저. 백산 출판사(1998)최신호텔경영론, 신재영송성인, 백산 출판사(1998)호텔조직인사관리, 김충호원윤희 공저, 대왕사(1997)관광인적자원관리, 김대권, 백산 출판사(1999)호텔객실관리론, 김일채박대환, 백산 출판사(2000)휴먼웨어의 호텔학, 구보야마테쯔오, 일신사(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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