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콘텐츠론] 한국다큐멘터리 시장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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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명품다큐멘터리 등장
2. 명품다큐멘터리의 시장성과 작품성의
상관관계
3. 한국다큐멘터리 시장흐름의 변화
4. 한국다큐멘터리 시장의 문제점
본문내용
다큐, 이렇게 변화하고 있다
 ③ 다큐장르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 향상

20% 대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했다 <아마존의 눈물>이 이룩한 쾌거이다. 각종 기록들을 갈아치우면서 그야말로 국내 TV 다큐멘터리의 역사를 다시 썼다는 평을 들었다. <아마존의 눈물>에 쏟아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은 다큐멘터리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받는 하나의 시발점으로도 볼 수 있다. 또한 지루하거나 딱딱하다는 편견에 시달려온 다큐멘터리의 대중적인 가능성도 보여주었다
명품다큐가 정규방송다큐와 독립다큐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아마존의 눈물> PD는 이 프로그램이 대형화, 장기화 되면서 교양국 내 다른 프로그램에 부담을 주게 되었다고 말한다

한곳에 집중적으로 예산이 몰리면서, 정규 다큐멘터리에 대한 돈을 아껴야 했기 때문이다. 만약 대작 다큐멘터리에 대한 투자가 이런 식으로 계속 된다면 정규 다큐멘터리가 희생될 수 있다

정규 다큐멘터리는 다큐멘터리 산업을 지탱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각 방송사가 일 년에 한두편 대작다큐멘터리를 만들지만 정규 다큐멘터리는 끊임없이 수익을 내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인력을 지킬 수 있기 때문에 대작 아이템을 개발하는 것만큼 정규 다큐멘터리를 위한 포맷을 개발하는 일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북극의 눈물>은 제작비만 20억원이 들어간 초대형 다큐멘터리다. 편당 투여액수로 보자면 한국 다큐 사상 최고치다. 확 트인 화면을 원 없이 담을 수 있었던 것도 넉넉한 제작비 지원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물론 처음부터 쉬웠던 것은 아니다. 냉담한 기업들을 전전하며 제작비를 받아내야 했다. “본사에서 5억원의 제작비를 받았고, 환경에 관심 있는 기업에서 1~3억원씩 제작비 지원을 얻어냈지만 턱없이 모자랐습니다. 극적으로 stx로부터 10억원의 지원금을 얻어낸 게 큰 도움이 됐죠.”
    <아마존의 눈물>은 제작비 15억 원, 9개월의 사전 조사와 300일의 제작 기간을 거쳤다. 다큐멘터리 치고는 거대한 자본이 유입되었다. 이는 그 앞에 제작되어진 <북극의 눈물>의 성공덕분에 가능해 졌다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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