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의 강점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강점을 강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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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과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의 강점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강점을 강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1. 클라이언트 상담 시 강점의 개념
2. 강점 강화하는 방법
3. 사례
4. 나의견해
본문내용
1. 클라이언트 상담 시 강점의 개념

강점관점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결점이나 문제점만을 보기보다는 그들의 능력과 강점을 보는 것이다. 과거 사회복지실천에서 결점과 기능장애 그리고 병리에 초점을 둔 개입은 문제의 원인이나 근원을 찾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강점관점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입에 적합한 초점(초점체계)을 두고 클라이언트들의 강점을 발견하는데 노력한다. 사회복지사가 개인, 가족, 집단성원들이 어떻게 살아왔으며,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일생생활에서 생각하는 여러 측면에 대해 그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이 때 사회복지사가 설명하는데 사용하는 특별한 단어나 과정을 설명하고 정보를 범주화하는 용어들과 그 표현들은 클라이언트에게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즉 사회복지사가 사용하는 단어들은 클라이언트들이 생각하고, 상황을 해석하고, 가능성을 상상하고, 일상활동들을 수행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참 - B.세퍼, C.호레이시, G.호레이시
사회복지실천론 - 양정남, 최선령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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