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관리 시스템(Safety Management Syste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항공안전관리 시스템에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Safety Management System의 전반적인 개요와 항공기 사고, 안전인식도 등이 기술되어있습니다. 에이뿔 받은 자료구요, 신경써서 만든 자료입니다 ^^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afety Management System

ⅰ) SMS (Safety Management System - 항공안전관리) 에 대한 이해
ⅱ) Safety Management 의 개요
ⅲ) Safety Management System 의 개념
ⅳ) Safety Management System 관련된 기법

2) 항공기 사고

ⅰ) 항공기 사고의 정의 및 특성
ⅱ) 항공기 사고의 특성

3) 항공산업에 대한 안전인식도

ⅰ) 항공산업에 대한 대중의 안전인식도
ⅱ) 항공산업에 대한 실질적인 안전도
ⅲ) 대중의 항공운송산업의 안전성 위해 인식요인

4) 감항증명
본문내용
Ⅰ. 서론

1903년 12월 라이트 형제가 최초 동력비행에 성공한 이래 지난 세기는 하늘에의 도전과 그 성취로 인류사회는 획기적으로 변화해왔다. 오늘날 수백 명의 승객을 태운 항공기가 단 몇 시간 동안에 대서양 및 태평양을 가로질러 비행하고 있으며, 항공운송은 단순한 인적, 물적 교류만이 아닌 인류의 문화, 사회적 교류와 발전을 선도하는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69년 대항항공, 1988년 아시아나 항공 출범이후 본격적인 항공 대중화 시대가 시작되었으며 더욱이 2001년 인천 국제공항이 개항되면서 경제성장 잠재력과 민간항공의 중심이 서구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 이동되고 있으면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차지하는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항공운송 산업 발전은 무한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해결해야 할 큰 과제가 있다. 바로 항공안전의 확보이다.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은 1980년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세계 10위 권 항공운송국가로 성장하였지만 최근까지도 항공사고가 잇달아 발생하여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내고 있다. 항공사고는 대부분이 대형사고로 많은 희생자를 발생시킨다는 점과 항공운송의 특성상 국가 신인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할 때 항공안전의 획기적인 개선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① www.airportal.co.kr
② www.naver.com
③ www.yahoo.co.kr
④ 정봉구 외 / 항공 우주 기술 산업 동향 2/2(2004)
⑤ 이강석 / 항공안전관리 향상을 위한 항공여객의 행동 변화 연구 / 2005
⑥ www.google.co.kr
⑦ 노오현, 김승조 / 항공기 사고 분석과 대책 <항공산업 연구> 1998, P13
⑧ 교통안전 진흥공단, 조종사를 위한 인적요인 자가관리. p19⑨ 항공안전본부 홈페이지 www.casa.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E기법분석 및 생산혁신전문가 과정(379페이지)
  •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선하는 기술”◆ IE의 정의*2. IE의 역할과 사명1) IE 기술자의 역할 Management를 위한 역할① 공장의 입지, 설비배치, 물류관리계획② 조직 및 수속 절차 설계③ 조직의 각 기능에 대한 통제 시스템의 설계④ 공구설비, 공정 및 작업방법, 작업시간의 설정⑤ 임금제도의 설계⑥ 재료의 조달 및 사용이 경제적 방법⑦ 계획을 위한 데이터나 정보의 분석평가⑧ 여러가지 관리문제의 연구*22) IE연구의 목적◆. System의 활용현재

  • 자동차 기술과 IT컨버전스,자동차와 IT기술,텔레매틱스,지능형교통시스템,첨단안전자동차,ASV,ITS
  • Management System) : 신호제어, 교통정보,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 ② ATIS(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 : Navigation시스템 ③ AVCSS(Advanced Vehicle Control and Safety System) :운전지원,자동운전④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s) : 상용차 운행관리, 물류⑤ APTS(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 공공 교통기관의 정보화⑥ ARTS(Advanced Rural Transportation System) : 지방의 ITS화 의 여섯가지로 분류하고 있다.그러나 최근에는, 특히 유럽에서의 ITS는 육상, 해상, 항공 등 전체 공간에서

  • [관광마케팅] 고객만족경영
  • 안전화 293. 고객만족경영시스템 294. 서비스 아카데미(Service Academy) 31Ⅲ. 고객만족경영 이론에 적용한 에버랜드의 서비스 분석 321. 고객기대와 경영자 인지의 차이의 갭 감소 측면(서비스 품질의 GAP모델 적용) 32(1) VOG(Voice Of Guest) → GAP1 감소 32(2) 고객불만 예보제(Guest Complaint Forecast System)→ GAP2 감소 32(3) 1일 고객만족도 조사 → GAP3 감소 32(4) 캐스트 의견 및 의사전달→ GAP4 감소 322. 수요 ․ 공급 관리 측면 33(1) 고객수요분할 및 가격할인 33(2) 고

  • [경영조직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조직구조
  • 안전을 위한 대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나 항공사고 원인의 90%가 조종사 등 인적 요소에 의한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 우수한 조종사를 양성하는데 주력을 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최근에는 미국보잉사 자회사인 조종사 전문교육기관 FAS(flight safety boeing)에 조종사 훈련 및 평가과정의 일부를 위탁하여 우리 조종사들에게 부족한 비행절차의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

  • 자동차 기술과 IT 컨버전스
  • Management System) : 신호제어, 교통정보,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 ② ATIS(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 : Navigation시스템 ③ AVCSS(Advanced Vehicle Control and Safety System) :운전지원,자동운전④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s) : 상용차 운행관리, 물류⑤ APTS(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 공공 교통기관의 정보화⑥ ARTS(Advanced Rural Transportation System) : 지방의 ITS화 의 여섯가지로 분류하고 있다.그러나 최근에는, 특히 유럽에서의 ITS는 육상, 해상, 항공 등 전체 공간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