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생명윤리] 환경 오염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환경에서 윤리란?
1. 환경이 윤리적 고려 대상인가?
① 환경문제와 윤리학의 관계
② 환경윤리학의 등장
2. 환경을 둘러싼 윤리적 쟁점
① 인간중심주의 vs 비인간중심주의
② 세대 간 윤리
③ 지구 생태계의 복리와 국가 간 분배 정의 문제
Ⅱ. 방안 및 협의
- 본문내용
-
◦ 미래 세대의 권리에 관한 논쟁
세대 간 윤리의 정립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전제조건은 미래 세대가 현재 세대와 동등한 권리를 지니고 현재 세대가 속한 도덕 공동체의 구성원들로 간주되는 것이다. 과연 미래 세대도 현제 세대와 마찬가지의 권리를 지닐 수 있을까? 정녕 미래 세대도 우리와 동일한 도덕 공동체의 구성원이 될 자격이 있는가? 만일 그러한 권리와 자격을 지닐 수 있다면 그 근거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일부 학자들은 미래 사람들은 결코 권리를 지니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권리 접근’에 대한 이들의 반대는 이른바 현재 사람들과 미래 사람들 간의 몇 가지 본질적인 차이에 근거하고 있다. 미래 사람들은 시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다는 사실, 그들은 무능하고 현재 존재하고 있지 않으며, 불확정적이라는 이유로 미래 세대의 권리 수유 가능성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과는 정반대로 미래 세대도 권리를 소유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펴는 학자들도 만만찮다. 미래 세대의 권리 소유 문제를 놓고 벌이는 논쟁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이에 관한 입장을 좀더 분명히 할 수 있을 것이다.
(1) 비상호관계 논증 :
주 장
vs
반 론
•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 간에는 명백한 상호관계가 성립되지 않으므로 미래 세대가 권리를 소유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 미래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행동해야 하는 의무는 면제될 수도 있지만 이러한 도덕적 면제가 우리의 정책이 먼 미래에까지 미치는 결과를 고려하지 않아도 좋다는 뜻은 아니다. 즉, 현재 세대의 여러 가지 정책적 결정들은 현재 세대 자신에게 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 있고 따라서 양 세대 간에는 상호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쉬워츠(Thomas Schwartz)
• 카브카, 파핏, 패트리지, 슈레더-프레체트(K.S. Shrader-Frechette)
(2) 시간 거리 논증 :
주 장
vs
반 론
• 미래 세대가 권리 주장을 할 수 없는 것은 그들이 현 시점에서 시간적으로 아주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오랜 기간 걸쳐 서로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이 없는, 즉 비공시적인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 간에는 적용될 수 없다.
• 과연 시간이 오랫동안 흐르면 도덕적 책임 또한 희박해져 가는가?
현 세대의 사건은 다음 세대에 이익을 줄 수 있으나 미래 세대는 사건에 대한 대가를 초래함. ex) 방사선 폐기물, 오존층 파괴
• 패트리지 曰
“우리의 예견, 능력 그리고 선택이 미래 세대의 삶의 조건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서도 미래 세대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부인할 수 있는가?”라며 도덕적 책임의 확장을 요구.
- 참고문헌
-
• 환경윤리의 쟁점 / 김일방 / 서광사 / 2005 /
• 환경윤리 : 환경윤리의 이론과 쟁점 / 데자르뎅, 조셉 R / 자작나무 / 1999 /
‣ 환경윤리란 무엇인가 / 가토 히사티케 / 중문 / 2001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