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인색 채를 이용하여 한류라는 큰 매개체를 통한 문화콘텐츠의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은 세계적으로 발전하기 전에 지구가 멸망할 것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을 정도로 심각합니다. 사람들이 중독되고 미쳐가고 바보가 된다는 3S중의 스포츠 문화 산업과 영화 산업도 점점 위축되어가고 있는 실정인데.. 이렇게 문화 산업 발전의 미래가 없고 오히려 점점 후퇴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90년대 엄청난 돌풍을 일으킨 서태지를 떠올렸습니다. 서태지는 처음 우리나라에 댄스라는 장르를 들고 나와 혁신을 일으키고, 그 당시 사회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음악과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자체를 새로이 만들었다고 평가 받는 인물입니다. 또한 대중음악계의 주체를 10대로 옮긴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90년대 서태지 신드롬이 있었을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은 서태지는 ‘메시지다’ 란 말을 할 정도로 그 파급력과 사회 전달력은 대단했습니다. 현재 서태지는 주기적으로 ETP FEST. 라는 락 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이 페스티벌은 소수의 매니아층에게는 매우 유명한 축제입니다. 서태지 ETP페스티벌을 통해 유명 뮤지션인 마를린 맨슨, 드래곤 애쉬, 림프 비즈킷 등이 한국을 찾았습니다. 이러한 유명 뮤지션을 보기위해 현재 소수의 매니아들이 우리나라를 찾습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 소수만이 찾는 페스티벌이고 세계적으로 알려지지도 않았습니다. 우리는 음악적인 부분을 이용하여 문화컨텐츠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태지 ETP festival>
참고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108&aid=0001954925
2. 필요성
우리나라의 대중가요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서태지를 중심으로 한 상징적 축제와, 여러 문화 콘텐츠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그것은 우리나라의 문화를 대표하는 하나의 문화아이콘이 될 것입니다. 분명 서태지라는 인물이 나타나기 전과 후가 너무나도 다른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대중음악이나 여러 문화적 방면으로 크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이를 통한 폭넓은 매체적 활용성을 지닌 벤치마킹은 다양한 문화가치적 산업에 영향을 발전시킬 수있는 필요성을 제기 합니다.
3.방안
*여러 매체를 통한 마케팅으로 문화적 시너지창출.(간접광고)
음악 광고를 통한 마케팅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를 통한 메시지 전달은 심리적인 효과로도 충분한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서태지 영화관도 생겨나고 서태지에 대한 영상물이 영화관에서 방영이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매니아층을 떠나서 서태지란 문화적 영향력이 문화적인 영향을 고취시키 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콘텐츠보다 일찍부터 이루어져왔다. 이전부터 애니메이션은 출판, 캐릭터, 완구시장 등에서 다원적으로 활용되어왔으며 비즈니스 규모 면에서는 드라마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산업은 문화적 할인율이 낮아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이 매우 용이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국내 드라마를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 붐이 최근 몇 년 이에 정체 현상을 빚으면서 이를 대체 할 수 있는 ‘차기주자’에 대한 기대와 논의가 우리 방송 영상 산업 시장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 채용 대상자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찾을 수 있는데 대략 추천이나 교육훈련기관의 훈련생들, 일시고용계약 또는 인맥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응모자들이 모아졌을 경우 선발절차는 일반적으로 예비면접, 심리검사, 면접, 경영자의 승인, 신체검사, 입사오리엔테이션 등으로 행해진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이 절차는 더 늘어나고 규모가 작을수록 축소되는 단계가 많다.응모자를 선발하기 위한 방법에는 크게 시험과 면접의 방법이 있는데 시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둥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 [중국경제] 중국내 한류현상에 대해서
  •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둥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 [국제정치] 한류를 통한 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연대 가능성
  • * 한반도와 국제정치 12조 Final Group Report *한류를 통한 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연대 가능성- 한류의 현재와 미래 -* Contents *I. Preface - 주제 선정 과정과 의의II. 한류의 현상분석III. 한류 안의 한국 문화IV. 한류에 대한 국내 시각V. 외국에서 바라본 한류VI. ConclusionVII. ReferencesI. Preface - 주제선정 과정과 의의‘한류(韓流)’현상을 주제로 선정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매우 다사다난했다. 현재 매스컴에서 자주 다루어지고 있는 현상이기에 별다른 비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