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인터넷 중독 정도에따른 온,오프라인에서의 대인관계 만족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Ⅱ. 방법 및 절차
1. 조사대상자
2. 조사도구
3. 조사방법 및 자료 분석
Ⅲ. 결과 및 해석
1. 기술통계
2.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의 분석
3. 독립표본 t-test, 변량분석
Ⅳ.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종합적 논의
2. 연구의 한계와 제안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방법 및 절차
1. 조사대상자
이 연구의 조사는 한국 국적의 만 18세 이상 만 28세 미만의 2년제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 재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조사대상자들의 구체적인 사항은 표 1과 같다.
연령대(만)
인원(명)
비율(%)
18-20
55
27.5
21-23
81
40.5
24-27
44
22
28-31
6
3
32-35
14
7
표
2. 조사도구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부록참조>는 선행연구, 김주노 님 2000년도 논문 참조
‘인터넷 중독검사’, ‘가상공간에서의 개인관계’, ‘현실공간에서의 대인관계’ 등 크게 세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대체로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대체로 그렇다/ 매우 그렇다 '의 5점 척도이다.
1) 인터넷 중독검사
인터넷 중독검사는 Young의 온라인 중독센터에서 만든 검사로 인터넷 중독 여부를 가리기 위한 20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Young의 기준에 따르면 중독검사에서 20-49점은 일반적인 사용자로써, 이들은 가끔 인터넷을 오랫동안 사용하기도 하지만 인터넷 사용정도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50-79점은 인터넷 중독경향자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종종 문제를 경험하는 사람들이다. 80-100점은 심각한 인터넷 중독자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문항을 그대로 차용했다.
2) 대인관계
은혁기, 2000 논문의 설문지를 변형, 차용한 것으로, 여러 가지 대인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한 문항들을 제시하였다. 대인관계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우선 가상공간에서의 대인관계와 현실공간에서의 대인관계로 나누었다. 각기 다른 공간에서의 대인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알기 위해 동일한 문항들을 사용했다.
3. 조사방법 및 자료 분석
자료의 조사는 조원들에게 연구대상 수에 맞게 설문지를 할당하여 진행되었다. 한 사람당 설문시간 8-10분이었으며, 조사는 2010년 3월 23일부터 28일까지 6일에 걸쳐 이루어졌다. 조사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ver.17)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Ⅲ. 결과 및 해석
1. 기술통계
본 연구의 전체적인 기술통계량이 <부록 - 표 1, 그래프 1>에 제시되어 있다. 인터넷 중독 경향은 평균 35.79(표준편차 10.85), 가상공간에서의 대인관계 만족도는 평균 67.78(표준편차 11.03), 현실공간에서의 대인관계 만족도는 평균 77.22(표준편차 12.30)로 나타났다. 인터넷 중독 경향에 비해 두 가지 대인관계가 상대적으로 원만한 경향을 볼 수 있다.
<부록 - 표 2, 3>에서는 남녀의 기술통계
- 참고문헌
-
.「일상적 스트레스, 몰두 성향, 사회적 지 지와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 서승연
2.「인터넷 사용시간과 대인관계 및 심리변 화」 강원대학교, 김주노, 2000
3.「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경향에 따른 대인 관계 활동 및 만족도의 차이」 양동규, 2003
4.「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에 따른 대인관계 성향의 차이」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지현, 2003
5.「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및 대인관계 성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이경은, 박경, 2008
6.「인터넷 중독이 대인관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박보람, 2003
7.「청소년의 PC중독사례와 상담적 접근」 김진숙, 최수미, 강진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