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천낙선운동으로 살펴보는 시민사회의 정치 참여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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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선거의 정치적 의의와 효과

III. 시민사회의 정치참여

IV. 2000년 총선시민연대의 낙천․낙선운동

V. 결론



본문내용
(2) IMF와 정권교체
1997년 IMF위기를 겪게 되면서 한국사회는 전 분야에 걸쳐서 변화와 개혁의 요구의 바람이 불어왔다. 이러한 변화에 바람에 가장 둔감했던 곳이 바로 정치권이었는데, 정치권 스스로 개혁의지가 실종되자 시민단체들을 주도로 정치권의 개혁을 요구하게 되었다.
또한 1998년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면서 한국사회에서 처음으로 여․야간의 정권교체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경제위기와 구세력권의 불만, 그리고 개혁과 변화의 바람으로 이루어진 정권교체였으며, 정부는 구세력권과의 갈등과정에서 시민단체에 우호적 일 수밖에 없었다.

(3)국감연대와 국감모니터 활동
국정감사 시민감시연대회의(이하 국감연대)는 정치권이 비생산적이고 민생을 외면하는 정치형태로 여론의 비판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개혁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문제의식에서 조직화되었다. 정치권의 수차례의 공약에도 불구하고 정치개혁입법안이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어 1999년 전국의 40여개의 단체가 연대를 통해 국회의원들의 활동을 감시하기 위한 국정감사 모니터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는 1998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시민단체들이 지속적으로 핵심적인 개혁입법으로 요구하던 특검제와 부패방지법이 정부와 국회의 무관심으로 입법이 지연되었는데, 시민단체들은 입법지연의 주요인으로 정치권 즉, 국회를 주목하게 된다. 이에 9월 8일 발족식을 갖고 국정감사 모니터에 착수한다. 국회상임위의 조직적인 반발에 대해 국감연대는 밀실국회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이 담긴 성명서를 발표하게 되고 국감연대의 평가자료 및 시민사회단체의 15대 국회의 의정활동자료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16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공천과정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대활동을 선언하게 된다.
국감연대는 2000년에도 그 활동을 이어가게 되었는데, 국회의원들의 의정활동이 과거보다 성실해지고 내용에 있어서도 충실해지는 등 일정한 성과를 달성하게 된다.

2.낙천·낙선운동 전개과정

(1)낙천운동의 전개
낙천운동은 2000년 1월 10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1차로 164명의 총선 부적격자 명단을 발표한데 이어, 2000년 1월 12일에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등 500여개의 전국시민단체로 구성된 총선시민연대가 출범하고 1월 24일 66명의 공천부적격자 명단을 발표하는 형태로 시작되었다. 그 후 1월 27일 ‘유권자가 알아야 할 15대 국회의원’이라는 이름으로 정치개혁시민연대가 89명의 명단을 발표하였다. 2월 2일에는 총선시민연대가 2차 공천부적격자 명단을 발표하였는데, 총선시민연대에 의해 공천부적격자로 발표된 명단내역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최장집,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후마니타스
-조희연, 비정성상에 대한 저항에서 정상성에 대한 저항으로. 아르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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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혁재, 선거에 있어서 시민단체의 활동방향
-손혁재, 제도정치의 부패와 시민사회의 반란
-오현철, 제도정치의 부패와 시민사회의 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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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장집, 한국의 민주화, 시민사회, 시민운동
-조진만, 낙선운동이 16대 총선에 미친 영향
-안문석․ 황민섭, 시민단체의 공직후보 낙선운동의 영향력 평가
-권해수, 우리나라 시민단체의 정치개혁 운동연구
-고문현, 시민불복종의 일환으로서의 낙천․낙선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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