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복지] 미혼모 아동복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 론 .......................................1
제 2장 연구방법 .......................................1
제 3장 미혼모의 개념...................................2
제 4장 미혼모의 유형...................................2
제 5장 미혼모의 발생요인 및 이론적관점.................3
제1절 미혼모의 발생요인 / 3
제2절 발생요인의 이론적 관점 / 3
제 6장 미혼모를 위한 복지정책(제도)....................5
제1절 법적․제도적인 면 / 5
제2절 수용시설적인 면 / 7
제3절 재정적인 면 / 11
제 7장 미혼모의 실태...................................14
제1절 미혼모의 특성 / 14
제2절 미혼모의 욕구 / 17
제3절 미혼모의 사례 / 20
제 8장 미혼모 복지제도의 개선방안.....................22
제1절 법적․제도적인 면 / 22
제2절 수용시설적인 면 / 24
제3절 재정적인 면 / 26
제 9장 결 론.....................................28
※참고문헌 / 30
부 록 1. 기관방문(애란원) / 31
- 본문내용
-
제 1장 서론
작년 가을 한참 신문을 떠들썩하게 한 사건중 학교에 등교했던 여학생이 진통을 겪고 아기를 분만한 사실이 며칠 간격으로 크게 보도된 적이 있다. 이 신문을 읽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처음 반응은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을까하는 경악에 가까운 놀라움이며, 그 다음은 부모가 어떤 사람인데 임신 열 달 동안 그 사실을 모르고 있었을까 하는 부모에 대한 비난이고, 다음으로 그 학생이 얼마나 괴로워했을까 하는 어리석도록 혼자만 고민해온 학생에 대한 연민과 동정이다. 어떻게 부모가 그때까지 몰랐을까하는 비난에는 부모가 알았으면 일찍 임신 중절을 해주었던지 아니면 적어도 학교에서 진통을 겪는 일을 방지했을 것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아무도 혼전에 임신을 한 학생이나 젊은 여성이 어디에서 누구에게 마음놓고 상담을 할 수 있는지, 또는 학교나 사회에서는 얼마나 정확하게 성교육을 시키고 있는지에 대하여 묻지 않고 있다. 또한 이들 미혼여성을 임신하게 한 남자의 무책임성을 비난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텔레비전이나 비디오 잡지들이 성에 대하여 자극적인 광고와 기사를 실으며, 아동․청소년들을 자극하는데 비하여 과연 가정이나 학교 또는 일반 단체들이 이들에게 제대로 된 성교육을 시키고 있는가 의문이다. 또한 이들 미혼모들이 과연 일반 다른 미혼모가 되지 않은 아동․청소년들에 비하여 더 성적으로 타락된 사람들인가 하는 것도 의문이다. 오늘날 사회는 미혼여성이 임신을 하고 낙태를 하는 것에는 관대한데 비하여 미혼여성이 아기를 낳는 것에 대하여는 죄인시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 보도된 자료에 의하면
- 참고문헌
-
-서적-
이소희 외 8인(2001), “현대가족복지론” 양서원 p317-335
조추용 외 2인(2001), “가족복지론” 창지사 p203-226
한성심․송주미(2003), “아동복지론 ” 창지사, p193-213.
김근조(1986), "미혼모와 사회문제," 『현대사회와 여성』, 서울:아산재단
한국보건사회연구원(1993), "우리나라 입양의 실태 분석", 서울:대명출판사
-논문-
강영실(2002), “청소년 재임신 예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석사학위논문, 서울여대대학원
노현정(2002), “미혼모 복지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 정책과학대학원
박성희(2002), “미혼모의 실태․의식 분석과 그 복지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행정대학원.
허남순(2002), “미혼모 복지의 발전 방향” 한림대 교수
-기 타-
보건복지부(2000), 내부자료
보건복지부, 「여성1366」상담메뉴얼
보건사회부, 부녀복지 관계법
경찰청(2001), "경찰 통계 연보"
서울특별시(1988), "부녀 청소년 복지행정"
한국부인회(1993), "미혼모 실태와 미연방지에 관한 세미나"
한국여성개발원(1984), "미혼모 발생 예방대책에 관한 프로그램 연구"
-인터넷-
애란원 http://aeranwon.org
서울복지여성국 http://welf.seoul.go.kr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http://www.ppfk.or.kr
미사모 http://club.netian.com/@swusm
미혼모의 슬픔 http://cafe.daum.net/alghsah
낙태반대운동연합 http://prolife.or.kr/info_seminar.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