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류학의 아버지, 송석하의 민속학 연구와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초기 한국 인류학사 개괄
2) 송석하를 선택한 이유
2. 송석하의 민속학 연구
1) 한국 민속학을 일으켜 세운 민속학자 송석하
(1)약력
(2) 송석하의 민속학 연구: 연구대상 및 방법
가. 송석하의 민속학에 대한 인식(한양명 1996:67-68)
나. 주요 연구 대상(한양명 1996:71-73)
다. 연구방법(한양명, 1995:45-50)
2) 송석하의 문화민족주의: 오락 선도론(남근우 2002:108-112)
3. 송석하의 한국인류학적 의의
1) 송석하 연구가 갖는 학사적 의미와 성과
2) 송석하 연구의 한계점과 한국 민속학의 계승
4.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나. 주요 연구 대상(한양명 1996:71-73)
송석하는 생전에 총 97편의 글을 발표하였으며 이 중 민속 관련의 글이 56편을 차지한다. 이는 그가 전업적 민속학자였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가운데 53편의 글이 1929년에서 1941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발표가 되었다. 신문, 잡지 및 동호회지, 학회지 및 학술관련 서적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글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그가 추구한 민속학의 한 방향이 민속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는 데 있었음을 말해준다.
민속관련 논문을 대상별로 살펴보면, 민속극 18편, 민속예술과 놀이 17편, 민속신앙 4편 등이다. 따라서 그의 주된 관심이 오락, 즉 공연민속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송석하는 민속극, 민속음악, 민속미술 등을 아울러서 민속예술이라는 개념에 포괄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민속극, 민속음악, 민속놀이를 아울러서 오락이라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을 사용하였다. (송석하, 1960:306-312; 한양명 1996:71)
한양명은 송석하가 민속연구의 주된 대상으로 왜 오락을 삼았는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우선 송석하는 민속현상 가운데 오락이 갖는 의의를 높게 평가하였다. 그는 오락은 사람의 본능이며 정신의 피로 해소를 위해 필연적으로 인생에 필요한 것이라고 보았다. 두 번째로 그는 해당 민족의 풍토 속에서 전승된 오락이라야만 그 민족의 구성원들에게 절실한 의미를 갖는다고 보았다. 민족의 오락은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그 민족의 개선된 장래의 문화를 약속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는 것이다. (송석하, 1960:315) 더욱이 오락은 직접 보고 들을 수 있고 대중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행위민속이라는 점에서 송석하가 추구하는 신문화 건설에 적절히 부합되는 것이었다. 세 번째로 그는 오락을 민속학의 학문적 독자성을 확인시켜줄 수 있는 고유한 영역이며 동시에 자신을 다른 민속연구자들로부터 구분시켜주는 영역으로 인식하였다는 것이다. 그가 민속예술을 포함하는 소위 오락에 관심을 집중한 것은 전술한 오락의 문화적 의의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그의 학자적 정체성의 확보라는 측면과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리하자면 그의 관심이 오락에 집중된 것은 이 분야의 민속현상이 갖는 문화적 의의에 대한 주목과 신문화건설에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착안, '사회현상 중 특수한 부분'을 다루는 민속학의 독자성 제고, 본인의 학자적 정체성 확보 등의 요인에서 비롯된 것이다.
다. 연구방법(한양명, 1995:45-50)
- 참고문헌
-
김택규,1994, "학회활동을 통해 본 한국민속학의 좌표",『한국민속연구사』, 지식산업사.
남근우,2002, "조선 민속학과 식민주의 ; 송석하의 문화민족주의를 중심으로",『한국문화인 류학』35:99-126.
장주근,1991, "송석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3,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전경수,1999,『한국인류학백년』일지사.
한양명,1995, "석남 송석하의 민속연구 재론", 『한국민속인물사 (1)』24:35-57.
1996,"석남 (石南) 송석하의 민속연구와 민속학사적 위상",『한국민속학』 28:65-83.
대한지방행정공제회 편집실, 1997, "이달의 문화인물 : 고유민속의 계승과 대중화에 힘쓴 민속학자 송석하", 『지방행정』46(519):136-13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 [경영혁신] 경영혁신이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혁신의 원천과 유형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의견을 적어보세요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