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미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Able-Art [차이와 소통의 예술]
2 우리들의 눈 ( another way of seeing )
3 시각장애인을 위한 미술교육 지도안
4 시각장애인의 야외 미술활동 동영상
- 본문내용
-
에이블 아트는 "장애는 치료, 치유를 통해 막연히 생각하는 정상성에 도달하는 대상이 아니라 독특한 몸의 조건이다." 즉, 에이블 아트는 장애로 인한 차이는 차별의 근거와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바라보고 경험하는 새로움의 원천이 될 수 있다고 믿으며, 이를 예술 언어로 표현해 사회와 소통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표현활동을 통해 살아가는 존엄을 획득하는 동시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생생한 감성 넘치는 표현활동을 통해, 사회에 새로운 예술관과 가치관을 창조한다.
"장애가 단순히 신체적 손상이나 결여가 아니라, 다른 지각세계, 다른 생활 세계를 만들어 내고 있는 가능성의 영역”
장애는 일종의 감수성이다.
▪ 미술 워크샵은 1997년 충주성모학교의 도예특강으로 시작
▪ 시력장애로 인한 보는 방법의 다양함과 표현 욕구를 조형작업을 통하여 발휘
▪ 미술관, 박물관과의 공동교육-시각장애인들의 문화향유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 노력
▪ ‘충주 성모학교’2주1회 3시간 (http://chungjusm.sc.kr)
충주 성모학교는 시각장애인 예술 교육에 앞장서고 있어, 미술 워크샵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도예실의 작업환경이 우수함은 물론이고, 학생들의 작업하고자 하는 열의가 높다.
▪ ‘서울 맹학교’주1회 3시간 (http://www.bl.sc.kr)
서울 맹학교의 미술 워크샵은 2000년도부터 시작되었지만, 중고등부 학생들의 조형작품은 수준 높은 실력들을 보여주고 있다.
▪ ‘한빛 맹학교’ 초등부: 주1회 4시간 / 중등부:주1회 3시간 (http://www.hanbit.sc.kr/)
한빛 맹학교는 시각장애인들의 미술교육에 높은 관심과 지원을 하고 있는 학교이며, 초등부부터 전문미술인들의 지도를 받음으로써 그들의 표현능력이 향상되고 있다.
출처 : 엔비디아 http://www.nvidia.co.kr/page/home.html
1. 읽는 것이 보다 재미있고 흥미로워 질 수 있다.
2. 내가 만지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이며, 구체물은 내가 했던 활동을 나타내는 것이다.
3. 내가 학교에서 했던 활동들에 대하여 가족들과 나눌 수 있고, 내가 집에서 했던 것들에 대하여 학교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다.
4. 내 책에서 앞과 뒤를 구별할 수 있으며, 책 페이지를 넘길 수 있다.
5. 내 손가락으로 책에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구체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6. 어떤 활동의 순서나 단계를 다시 기억해낼 수 있다.
7.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서대로 나간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8. 구체물들이 나열되어 있을 때 이것들을 “읽을 수 있다.”
9. 내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읽어줄 수 있다.”
10.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나도 책을 가지고 있다!
구체물을 탐색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촉각적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촉각 변별력을 발전시키는데 결정적인 첫 단계이다.
광범위하고 다양한 종류의 구체물 책을 가지고 그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한 후에 교사는 책에 보다 추상적인 요소를 덧붙이기 시작할 수 있다.
보다 추상적인 요소에는 구체물의 일부분, 촉각적 상징, 추상적 대표물 (실제 구체물 대신 그 형상을 양각시킨 모양 등), 그리고 점자를 포함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 아동복지론]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