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의 진흥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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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무선인터넷의 개념 및 발전과정
2.무선인터넷의 현황
3.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문제점
4.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진흥방안
5.무선인터넷 시장의 주요 논의점
6.무선인터넷 시장의 미래
7.결론


본문내용
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한국무선인터넷 표준화 포럼에서 만들어진
대한민국 모바일 표준 플랫폼
-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통신사에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정
- 2005년 탑재 의무화 → 2009년 의무화 해제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의
일정 거리 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근거리 통신망(LAN)
SKT, 1분기 영업이익 예상치 밑돈다. – 전자신문 2010.4.30

무선인터넷 매출은 지난해 1분기에 비해 6.8% 늘어난
총 2,482만여 명으로, 지난해 말보다는 55만여 명이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무선인터넷 매출은 지난해 1분기에 비해 6.8% 증가한 6659억 원으로 나타났다.
접속료 등을 제외한 이동전화 수익대비 무선인터넷 매출 비중은
지난해 1분기 24.1%에서 올해 1분기 24.5%로 상승했다.
KT, 1분기 매출, 무선인터넷이 살렸다. – 전자신문 2010.5.3


주요 사업별로 살펴보면, 무선매출은 데이터 ARPU(가입자당 평균매출) 상승과
가입자수 증가로 전년동기에 비해서는 18.1% 성장했다.

특히, 무선데이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0.6%의 큰 성장률을 보였는데,
이는 지난 연말 출시한 FMC 서비스와 아이폰 등 스마트폰 시장의 활성화로 데이터 ARPU가 전년동기 대비 15.1%나 상승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가입자의 1분기 평균 ARPU는 4만 9611원으로 전체 평균 ARPU인 3만 1227원 대비 59%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요금할인을 제외한 순액 ARPU는 5만 2244원에 달해 무선가입자 평균 ARPU 대비 약 67%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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