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한부모가정 아동 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Ⅰ. 들어가는 말
Ⅱ. 한부모가정의 개념 및 현황

1. 한부모가정의 개념
2. 한부모가정의 발생원인
1) 전통적인 확대가족사회 - 배우자 사망
2) 현대사회 - 이혼, 별거 등이 주요 원인
3. 한부모가정의 현황
Ⅲ. 한부모가정의 특성
1. 경제적 문제
2. 사회적 편견과 차별
3. 한부모가정 아동의 심리·사회문제
4. 자녀양육 역할문제
Ⅳ. 한부모가정의 정책과 개입방향

1. 정책
2. 학교에서의 현재개입방향과 나아가야할 방향

1) 현재개입과 실태
2) 나아가야할 방향
Ⅴ. 마치는 말


본문내용
이번 과제는 현재 학교 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회복지관련 문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이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요인(특성)들을 분석하고 평가해 보는 것이다. 이에 우리 조는 어떤 문제를 주제로 선정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논의를 통해 인터넷 중독, 다문화가정, ADHD, 한부모가정 등의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중 ‘한부모가정’의 학교 내 문제에 대해 많은 조원들이 관심을 가졌고 그에 대해 조사를 하기로 정하였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학교 내 한부모가정의 특성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떠한 개입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본론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우선 한부모가정을 정의하고 그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한부모가정 아동의 학교내 문제, 특성, 요인들을 분석하고 나아가 학교 내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어떠한 일을 할 수 있을지 살펴보기로 한다.
본격적인 조사와 분석에 앞서 ‘한부모가정의 아동은 어떤 특성을 가질까?’라는 고민을 나눠 보았고, 조원들과 논의를 한 결과 한부모가정의 아동은 양부모가 모두 존재하는 가정의 아동에 비해 경제, 문화 등의 욕구가 결핍되어 있을 것이며, 자아존중감 또한 낮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때문에 학교의 개입서비스는 학생 및 가정에 대한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는 방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아동들이 학교 적응에 있어 최대의 효용을 느낄 수 있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과제수행을 하는데 사용된 주된 조사 방법으로는 논문, 학술지와 같은 관련 자료집을 수집해보았고, 교재외의 다른 학교사회사업론자료와 웹자료를 통한 한부모가정에 대한 자료 등을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연구 및 논문자료
장경아, “한부모 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가족보호요인의 영향에 관한 연구”,(2008)
강미애, “한부모 가정 아동에 대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성”, (2009)

참고서적
김연옥 외, “가족복지론”, 나남출판사, (2005)
권육상 외, “가족복지론”, 동문사, (2011)
이소희, “가족문제와 가족복지”, 대왕사, (2004)

기사자료
조선일보, “빈곤 늪에 빠진 150만 ‘한부모 가정’” 2010.05.24
한겨레, “한부모 아래서 자라 문제 많다고요?”, 2004.06.27

웹 정보원
통계청
법제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적 사정 평가
  • 목차1. 일반적 사항 2. 주된 문제 3. 심리사회적 정보 1) 개인력2) 가족상황3) 기타 상황4. 사회복지사의 소견 (심리사회적 사정평가)1) 생태도2) 문제 및 강점, 약점 사정3) 이용가능한 자원5. 사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1) 심리사회이론2) 역량강화모델6.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1) 인지행동모델2) 역량강화모델7. 개입목표 및 개입계획 1) 장단기 목표2) 개입계획(1) 주변인들의 인식개선(2) 동구의 학교 적응생활(3) 동구에게 멘토와 사회훈련기술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문제영역 및 권고사항5.2 1차부터 가장 최근의 심의에서 나온 권고안을 간단히 비교 분석하시오.5.3 조약 위원회가 개선되었다고 평가하 한국의 인권분야5.4 개선이 되지 않아 반복해서 지적되는 인권이슈5.5 조약위원회가 심의 또는 최종 권고안에서 미처 지적하지 못한 한국의 인권이슈5.5.1 실종아동인권5.5.2 학교 재량과 학생 인권5.5.3 지방아동인권6. 맺는 글 - 조약위원회 심의에 대한 평가7. 첨부- 통시적으로 분석한 제 2차 정부 보고서, NGO보고

  • 빈곤아동 레포트
  • 아동의 비참한 생활이 계속 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마련은 물론 정확한 실태조사 마저 제대로 파악이 안 된 상태이다.1-2. 빈곤개념에 대한 소결론빈곤이란 경제적 빈곤과 빈곤문화론으로 구분된다. 경제적 특성에 중점을 둔 경제적 빈곤은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나누어진다. 빈곤문화론이란 사회적 특성을 반영한 빈곤 개념을 의미한다. 빈곤아동이란 빈곤가정에서 생활하는 18세 미만의 아동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한부모가족

  • 지역아동센터의 이해
  • 복지시설의 유형 중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의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 시설이다.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은 아동청소년의 심리, 정서적 안정 및 건강한 신체 발달을 도모하며 일상 및 학교생활 유지 및 적응력을 강화시킨다. 또한 빈곤 및 위기가정의 가족을 지원하며 아동 청소년문제에 대한

  • 아동복지4C)최근5년간국가시행된아동복지정책들중1가지를선정하여정책분석틀에입각분석0k
  • 아동복지정책의 실시를 위해서는 아동학대를 사전에 막아야 하는데 실지로 많은 아동학대현상이 일어나고 있다.우리사회는 부권을 중시하는 가부장제의 전통과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자녀가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라기보다는 부모의 가르침이나 양육을 받는 대상이나 부모의 소유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인식 때문에 부모의 자녀에 대한 권리의 침해나 폭력은 훈육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여겨져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았고 가정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