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축제의 관광 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축제(祝祭, festival)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다.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에서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니게 되어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신성함이 거의 퇴색되었다. 우리 축제의 효시인 제천 의례는 농공시필기에 하늘에 제사지낸 후 무수한 사람들이 모여 음주가무하여 즐기는 것이 관례였다. 단순히 술마시고 노래 부르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것이 바로 축제가 지닌 신성한 종교행사였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오늘날의 축제는 종교성을 상실한 체 유희적이고 놀이적인 모습이 강조되어 왔다. 흔히 산업화와 세속주의는 축제의 종교성을 박탈하고 세속화를 가속시켰다. 그러나 축제가 제(祭)가 사라지고 축(祝)만이 남은 것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축제는 분명히 축과 제가 포괄된 문화현상이라고 보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축제는 최근 농촌과 중소 도시들의 지방자치제 실시 및 개방정책과 더불어, 세계화․지방화․개방화라는 산적한 당면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해온 중앙 정부 의존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나름대로 여건에 맞는 지역 개발 전략, 특히 지역 관광개발 전력을 찾아내는 데 고심하고 있다. 지방 관광 개발에서 기존이 대규모 자본을 유치해서 유발한 관광 시설 중심의 하드웨어 개발을 지양하고, 지역 고유의 특성이나 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한 지역 특유의 관광 상품과 이벤트, 서비스 개발의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
즉, 지방 정부인 지방 자치 단체 또는 지역 민간 단체가 지역 특유의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주관하여 지역 주민들의 범위를 벗어나, 외부 지역의 방문객들을 많이 유치함으로써 지역 이미지의 개선을 물론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문화의 발굴 보존, 독특한 새로운 지역 문화의 창출, 또한 지역 내부적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응집력과 추진력을 유도해 내려는 움직임이 그 지방화 시대의 이벤트 관광의 핵심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지역 관광 개발 방식에서 축제 관광이 선호되는 추세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몇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대학] 한국 축제와 이벤트(한국 축제와 서구축제 비교)
  • 이벤트가 전국적으로 5000개 넘게 양산되었다. 이렇게 지역단체들이 축제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축제가 지역문화를 강화하여 특성화를 시킬 수 있고, 지역 이미지의 보완과 향상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지역특화 상품 육성 및 관광 산업으로 인한 지역 경제 황성화의 중심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997년 현재의 문화관광부는 관광 상품성이 있는 한국의 지역축제를 세계적인축제로 육성하고, 지역 전통 문화자원의 관광 상품화로 외부 관광객을 추

  • [학사] [관광] 축제 이벤트와 활성화 방한에 관한 연구
  • 축제 현황.15제2절 우리나라 지역 축제의 문제점.16제3절 실시목적18제4절 최근의 실시경향18제5절 이벤트 개최계기와 효과20제6절 지역 축제의 관광 상품화 발전방안 연구.21제6장

  • [축제] 세계의 이색축제와 국내 축제를 통해본 축제 발전 전략
  • 축제(후루가와초) Ⅲ. 국내축제 사례1. 진도영등제와 진도 명물 여행2. 여주 도자기 축제3. 이천도자기축제1) 개최배경 2) 행사개요 3) 개최효과 4) 이천도자기축제 경제적 효과 5) 향후 발전계획 4. 금산인삼축제1) 개최배경 2) 행사내용 3) 경제적 효과 5. 춘천인형극제1) 개최배경 2) 행사내용 3) 개최효과 6.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1) 주제 및 마스코트2) 조직체계3) 재정의 자립도4) 축제의 구성Ⅳ.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 및 이벤트개발 전략1

  • [관광상품화, 관광상품개발] 가사문화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전통민속마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태권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 분석
  • 관광3) 가사문화권의 체험관광4) 청소년을 위한 가사문화 캠프Ⅲ. 전통민속마을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1.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는 개발2. 지속 가능한 개발3. 세계화의 원리에 입각한 개발4.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개발Ⅳ. 지역축제의 관광상품화(관광상품개발)1. 시간전략 : 개최기간설정 2. 비수기 극복책 3. 지역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프로그램 4. 지역관광업계와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한 경제파급효과 확산 5. 이벤트개발을 위한 축제 프

  • [축제] 세계 각국의 축제를 통해본 한국축제의 현주소와 활성화 방안
  • 축제행정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Ⅶ. 한국 축제의 문제점1. 축제개최 목적 달성 미흡2. 축제의 주제 전달 미흡3. 축제의 개최동기 불분명 4. 축제의 차별성 미흡5. 축제의 향락화와 무질서 만연6. 축제 개최시기의 계절적 집중7. 축제장소 및 공간활용의 비효율성8. 축제관련 주관측의 전문성 미약9. 축제관련 전문인력양성 미흡10. 다양한 분야계층의 의견수렴 미흡11. 축제관련 전문이벤트업체의 상업성 만연12. 축제의 관광상품화 마인드 부족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