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축제의 관광 상품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축제(祝祭, festival)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다. 축제는 애초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에서 출발했으나 유희성을 강하게 지니게 되어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신성함이 거의 퇴색되었다. 우리 축제의 효시인 제천 의례는 농공시필기에 하늘에 제사지낸 후 무수한 사람들이 모여 음주가무하여 즐기는 것이 관례였다. 단순히 술마시고 노래 부르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것이 바로 축제가 지닌 신성한 종교행사였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오늘날의 축제는 종교성을 상실한 체 유희적이고 놀이적인 모습이 강조되어 왔다. 흔히 산업화와 세속주의는 축제의 종교성을 박탈하고 세속화를 가속시켰다. 그러나 축제가 제(祭)가 사라지고 축(祝)만이 남은 것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축제는 분명히 축과 제가 포괄된 문화현상이라고 보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축제는 최근 농촌과 중소 도시들의 지방자치제 실시 및 개방정책과 더불어, 세계화․지방화․개방화라는 산적한 당면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해온 중앙 정부 의존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나름대로 여건에 맞는 지역 개발 전략, 특히 지역 관광개발 전력을 찾아내는 데 고심하고 있다. 지방 관광 개발에서 기존이 대규모 자본을 유치해서 유발한 관광 시설 중심의 하드웨어 개발을 지양하고, 지역 고유의 특성이나 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한 지역 특유의 관광 상품과 이벤트, 서비스 개발의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
즉, 지방 정부인 지방 자치 단체 또는 지역 민간 단체가 지역 특유의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주관하여 지역 주민들의 범위를 벗어나, 외부 지역의 방문객들을 많이 유치함으로써 지역 이미지의 개선을 물론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문화의 발굴 보존, 독특한 새로운 지역 문화의 창출, 또한 지역 내부적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응집력과 추진력을 유도해 내려는 움직임이 그 지방화 시대의 이벤트 관광의 핵심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지역 관광 개발 방식에서 축제 관광이 선호되는 추세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몇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