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컨텐츠]라디오 방송의 역사와 미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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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 라디오 방송의 역사

Ⅲ. 라디오의 특징

① 라디오는 TV와 달리 일상성을 갖는다.

② 라디오는 개인적 매체

③ 라디오 방송의 참여성

④ 라디오 방송의 단순성(용이성)

⑤ 라디오 방송의 전문성

Ⅲ. 라디오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 변화한 모습.

Ⅳ. 라디오 방송의 미래상
본문내용
▶ 앞서 라디오 방송의 역사를 살펴보았듯이 라디오는 오랜 기간 발전을 통해 우리의 일상적인 매체가 되었다. 이런 라디오는 영상매체시대가 도래한 이래 그 위상이 위축되어 온 것은 사실이다. TV매체의 등장은 인간의 모든 감각기능(읽고, 듣고, 보는)을 동원하는 차원에서 하나의 완성된 형태를 갖추게 되었고 TV는 그 시각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70년대에 이미 기존미디어인 라디오를 압도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TV라는 뉴미디어의 성장은 라디오가 독점해오던 전파미디어로서의 기능, 특성을 잇달아 공유화하고, 또 영화의 영상미디어로서의 기능, 특성을 공유화하여 과거의 어떤 미디어보다도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게 된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도, 라디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능과 특성을 보다 활성화시킴으로써 계속해서 나름대로의 위치를 고수하게 된다. 라디오는 TV와는 다른 라디오만이 가지는 특성으로 영상매체의 계속되는 압박 속에서도 계속해서 수용자 속에서 살아 작용할 수 있었다. 이런 라디오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Ⅲ. 라디오의 특징
① 라디오는 TV와 달리 일상성을 갖는다.
라디오의 청취는 대부분 일상적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라디오가 청취자가 라디오 프로그램에 맞추어 일과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일상의 흐름에 맞추어 라디오 프로가 편성된다. 뿐만 아니라, 수용의 측면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TV의 경우, 인간의 생활패턴이 그것에 종속되어 가고 있다면, 라디오의 경우에 있어서는 시공의 제약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상황 속에서 다른 동작과의 병행가능성으로 인해 보다 일상적으로 미디어로 기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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