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현대사회] 매스컴이론사와 효과이론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매스컴 연구 경향(미국 중심)
2.매스 미디어 효과 연구의 궤적
본문내용
수사학 중심의 역사적/비판적 연구 경향에서 독립
주도적 연구자: Wilbur Schramm
지배적 패러다임: 과학적 접근
특징: 변인 중심, 사회과학적 방법론, 과학적 회의주의
‘source->message->channel->receiver’ 모델 정립: Shannon & Weaver

사회과학적 접근 진영의 통합 노력
자극: 과학혁명의 구조(Thomas Kuhn, 1962), 보편적 패러다임&정상과학 개념
고립된 연구집단, 변인 중심 연구들의 산개: 축적된 연구 결과들이 새롭게 통합되지 못함
보편적 수용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모델 추구
실패 -> 당위성 희석

연구 시기에 따라 효과(영향력)의 크기가 다름

매스미디어의 영향력 자체가 때에 따라 변화: 확장 및 축소
관련 연구의 기본 가정 및 방법 변화: 같은 현상들에 대한 차별적 결론 도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관련문제
  • 효과에 대한 연구를 자극하였다. 미국 매스컴 연구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페인기금연구는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국 매스컴 연구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페인기금연구는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었고, Welles의 라디오 드라마에 대한 Cantril의 연구, 전시공채판매캠페인에 대한 Merton의 대중설득연구가 그 예이다. TV의 등장은 최근의 Gerbner의 문화계발효과이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연구들을 낳았다.두번째로는 Hovland를 위시한 Yale학파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관한 이론
  • 효과에 대한 연구를 자극하였다. 미국 매스컴 연구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페인기금연구는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국 매스컴 연구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페인기금연구는 영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었고, Welles의 라디오 드라마에 대한 Cantril의 연구, 전시공채판매캠페인에 대한 Merton의 대중설득연구가 그 예이다. TV의 등장은 최근의 Gerbner의 문화계발효과이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연구들을 낳았다.두번째로는 Hovland를 위시한 Yale학파

  • [현대문화론] 한국영화속의 여성
  • 한국 영화와 여성 목 차Ⅰ. 영화란?1. 영화의 개념정의Ⅱ. 이론 배경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최초의 영화 2. 최초 여성이 출연한 영화와 최초의 여배우3.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4 7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5. 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Ⅳ. 90년대 이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마요네즈, 고양이를 부탁해를 통해본 여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1.2. 이론적 기초 언어는 일차적으로 언어학자의 연구 대상이지만 그렇다고 언어학자의 전유물은 아니다. 심리학자,

  • [창업기업 전략][창업][기업][아웃소싱][마케팅]창업기업의 아웃소싱전략, 창업기업의 경영전략,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 창업기업의 회계와 세무전략, 창업기업의 산업재산권 활용전략, 창업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 사와의 비교③순액비교④신장율 비교⑤비율비교3) 분석의 필요성①회사의 상태가 어떠한가?②어떤 방향으로 변하고 있는가?③타사와 동업종과 비교, 우리는 어떤 지위에 있는가?④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⑤어디에 중점을 두는 것이 효과적인가?⑥어떤 제품을 신장시켜 갈 것인가?⑦체질개선을 어느 방향으로 할 것인가?Ⅴ. 창업기업의 산업재산권 활용전략1. 산업재산권 관리 개요1) 산업재산권 관리의 필요성- WTO 출범이후 기업의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