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장, 텔레비전토론, TV토론]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의의,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역할,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실태와 문제점,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의의

Ⅱ.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역할

Ⅲ.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실태와 문제점

Ⅳ.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평가

Ⅴ. 시사점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의의
사회가 점차 다원화되고 이해집단간에 갈등이 표출되면서 서로 다른 생각과 가치를 가진 사회구성원들의 상호이해와 합의를 창출해내는 조정수단으로서 토론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 지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토론을 통해 공적 논의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텔레비전은 지배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텔레비전 토론프로그램은 일반 공중에게 사회적으로 중요한 쟁점에 대한 논쟁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이슈에 대한 여론을 환기시키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는 대표적인 공론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텔레비전 토론프로그램이 텔레비전의 저널리즘적 취약성을 극복하고 사회적 공론형성에 기여할 잠재력이 있는 프로그램 양식임에도 불구하고 공론장으로서의 역할은 여전히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론프로그램의 확산이 공중의 다양한 관심과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제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양적인 기회를 확대시킨 것은 사실이지만, 그 위상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 심야시간대에 편성하여 텔레비전 방송에서 여전히 주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프로그램 포맷상의 새로운 시도에도 불구하고 모든 프로그램에서 획일적인 찬반구도, 동질적인 주제, 특정계층의 토론참여자의 특성이 재생산되고 있었다. 앞서 살펴본 분석결과를 토대로 우리 텔레비전 토론프로그램이 제공하고 있는 토론의 장의 특성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에 맞는 해결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첫째, 찬반구도의 토론은 토론자가 입장을 분명히 하고 반론과 문제제기를 통해 토론을 역동적으로 이끌어가는 장점이 있지만, 이분법적 시각에서 주제를 바라보게 하여 다각적인 시각의 도출이나 타협과 합의를 어렵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특히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대부분의 토론프로그램에서 대립적인 두 입장간에 갈등만 부각되고 해결책에 대한 논의나 타협점을 모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났다.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찬반형식이 아닌 이슈 관련당사자를 초청하여 토론자들과 문답형식으로 토론을 진행함으로써 다각적인 해결점을 찾아나가는 방식도 정책토론의 경우에서는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 국민일보(2003), 끝장토론 자주 접할 수 있다. KBS, 제1라디오를 뉴스·토론중심 채널로 특화
◎ 김훈순·김은정(2002), 사회적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프로그램- 장르관습과 한계, 한국언론정보학보
◎ 김응숙(1999), 시청자 참여 토론프로그램의 구조와 담론 전개방식에 대한 분석, 한국언국학보
◎ 박익찬(2000), TV토론프로그램에서의 시청자참여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광식(1987), 토론프로그램의 기능과 역할, 방송연구
◎ 허경호(2001), 골치아픈 토론에서 재미있는 토론으로, 관훈저널
◎ 허경호·강태완(1999), TV토론 프로그램에 나타난 논증의 특성분석, 프로그램/텍스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텔레비전
  • 텔레비전의 영향력 가. 정치적 기능과 효과 22나. 경제적 기능과 효과 23다. 사회적 기능과 효과 25라. 문화적 기능과 효과 26마. 결론 275.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TV 뉴스의 시작 29(2) TV뉴스의 개척 32(3) 공영체제와 컬러시대의 TV뉴스 352. 한국 방송 저널리즘의 두 가지 형태 36(1) 기자저널리즘 36(2) PD저널리즘 383.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41(1) 한국 TV 탐사 프로그램 고찰 43(2)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평가 45제Ⅲ장 한국 방송 저널리즘에서 기자 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비교 48-MBC 시사 매거진 「2580」과 PD 수첩의 사례를 중심으로-제1절 프로그램 성격분석 481. 「PD수첩」 482. 「시사매거진 2580」 50제2절 제작인

  • [사회운동] 한국의 시민사회운동의 변모
  • 토론이 이루어져야 한다. 시민사회가 정치세력화 되어야 하느냐, 아니면 정치적 중립성을 지켜야 하느냐 하는 해묽은 논쟁은 사실 이념 논쟁과도 같은 맥락이다. 일방적으로 어느 한 쪽을 정하기 전에, 시민사회 내부에서도 활발하게 고민하며, 미래를 모색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6. 마치며한국의 시민사회운동이 과거와는 다른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는 우리조의 의견은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담론의 차원을 넘어선 경험에 맞닿아있다. 최근 미시

  • [인터넷정치, 미디어정치, 정치광고] 인터넷정치, 사이버정치, 미디어정치, 정치광고의 변화, 현상과 위기 및 과제, 개선 방안 분석
  • 의의와 문제점2. 대선과 TV정치광고3. 시민을 위한 정치광고의 과제1) TV정치광고의 비용 문제2) 광고 횟수와 광고 기간3) 공격 및 허위광고의 규제문제Ⅷ. 제도적 측면의 바람직한 개선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치욕적이고도 망국적인 지역감정, 바람에 의한 선거풍토에서는 정치광고의 필요성이나 역할이 무의미했으나 앞으로의 선거에서는 점진적으로 후보자의 인물됨이나 능력, 역할 등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가 보다 객관적으로 반영될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토론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하는 등 텔레비전은 공론장의 역할을 하며, 이런 역할은 방송 미디어의 공공성과 관계가 깊다. 이 결과에서 시청자들은 특히 청소년들은 텔레비전을 공론장으로 이용하거나 정보적 미디어로 이용하기보다는 오락적 미디어로 더 많이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수용자 매체 이용행태 및 의식조사 연구』에서 ‘TV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찾아보면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응답자의 4분의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