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장 평생교육 조직 관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인적 자원 관리
1. 인적 자원 관리의 개념
2. 인적자원관리의 일환으로서의 역할관리

제2절 직무만족도와 조직헌신도 제고를 위한 조직관리
1. 직무만족도 제고와 조직관리
2. 조직헌신도 제고와 조직관리
3. 몰입경험 강화와 조직관리

제3절 조직의 변화관리
1. 조직 변화의 개념과 변화관리의 의의
2. 조직변화의 단계
3. 조직 변화관리의 접근방법
본문내용
2. 조직헌신도 제고와 조직관리
(1) 조직 헌신도
- 일반적 의미 : 특정조직에 대하여 개인이 일체감을 가지고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 (측정요소로서 조직의 목표 및 가치에 대한 신념, 조직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의지, 조직에 머무르고자 하는 의지)
- 평생교육적 의미 : 평생교육담당자들이 평생교육 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수용하고, 평생교육조직에 일체감을 가지고 조직을 위해 고도의 노력을 경주하려는 의지와 조직에 계속 머물러 있고자 하는 욕망을 나타내 보이는 행위로 정의.
(2) 조직 헌신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객관적인 특성과 관련하여서는 조직 형태별, 규모별로 직무 만족도 또는 조직 헌신도에 차이.
- 개인적인 특성과 관련해서는 성별, 연령, 교육정도, 경력, 개인의 능력, 흥미와 기대 등에 차이.

3. 몰입경험 강화와 조직관리
(1) 몰입상태
- 일, 가정생활, 여가활동 등에서 개인이 환경과 최적의 상호작용을 할 때 발생하는 상태
- [그림13-2]몰입의 4채널 모델






(2) 몰입의 주요차원
① 집중적인 참여(INTENSE INVOLVEMENT)
② 목표와 피드백의 명확성(Clarity of goals and feedback)
③ 강한 정신집중(deep concentration)
④ 자의식의 초월(transcendence of self)
⑤ 자기의식의 결여(lack of self consciousness)
⑥ 내적인 보상경험(intrinsically rewarding experience)
(3) 몰입의 발달과정
일상적 경험으로서의 몰입은 즐거움을 제공

정신에너지에 질서를 부여

심리적 니겐틀피(negentrophy) 상태로 변화
- 니겐트로피 상태는 활동을 하면서 단순히 만족감이나 편안함을 느끼는 것과는 달리 성취감과 깊은 관련이 있어서 자아존중감을 촉진시키고 그 활동이 삶의 의미와도 통합되는 상태
- 삶의 의미로의 통합은 몰입경험에 질서를 주고 개인은 다시 몰입경험을 반복하고 싶어진다. >> 몰입의 순환과정은 더욱 자기목적적인(autotelic) 자아가 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평생교육 현장에서 교수활동을 담당하고 있는 교강사들의 몰입 정도 연구결과
- 대체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의 몰입 정도를 나타냄.
- 연령, 경력, 교육기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음.
- 강사의 몰입수준은 39세 이하보다는 40세 이상, 교육경력이 6년 이하보다는 7년 이상인 자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영리형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자보다 민간주도형 혹은 정부주도형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자에게서 더 높은 몰입이 일어남.
- 연구의 의의: 몰입, 주관적 안녕감이 교육의 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면 평생교육 교강사 집단에 따라 이들 변인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제3절 조직의 변화관리
1. 조직 변화의 개념과 변화관리의 의의
(1) 조직변화의 개념
- 변화란?
‘어떤 실체가 어떤 특정 상태에서 특정 상태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 조직변화(organizational change: OC)란?
‘조직이 특정상태에서 어떤 상태로 이동하는 것’
- 조직변화의 종류
① 계획된 변화 –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변화
② 계획되지 않은 변화 – 자생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2) 조직변화 관리의 의의
첫째, 학습자의 선호도가 변화한다는 것.
둘째, 사회경제가 불황에 접어들게 되면 전체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학습자의 총량이 줄어들게 되고 기관의 도태를 촉진시키게 될 것.
셋째, 기관 간의 치열한 경쟁을 거치게 되면 수익의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생존 자체가 위협받을 가능성이 크게 되었다.
넷째, 프로그램의 라이프 사이클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
다섯째, 등록금 결정 등에 있어서는 정부의 사회적 규제가 평생교육 기관 활동에 미칠 수 있다.
여섯째, 무형의 온라인 교육체제가 들어서게 되면 또 다른 혀태의 경쟁이 될 수 있는 요소가 있다,.
일곱째, 정부의 지원형태의 변화 등을 통해 거대한 자본 투입 등의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내용정리
  • 제한 5) 견책 - 전과에 대하여 훈계하고 회개하게 함, 처분집행의 종료일로부터 6월간 승진․승급 제한제 8장 교육제도와 교육법규1. 교육법규가. 헌법상의 교육관련 규정o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 o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와 의무교육의 무상제도o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보장o 평생교육의 진흥 o 교육제도의 법률주의나. 교육법규1) 교육법- 1949년 12.31일 제정 공포- 1997년 12월에 교육기본

  • 교육사회학 서적
  •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은 경제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을 위해 필요한 수단6. 기능적 정의의 한계1) 우리 사회에서 교육을 규정하는 가장 보편화된 정의 방식2) 교육 활동 자체의 가치나 의미를 훼손할 가능성3) 교육을 교육이 아닌 다른 활동으로 변질시킬 가능성교육의 개념은 인간형성작용으로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전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협의의 의미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평생교육과 전인교육

  • [인적자원관리] 직원을 고객처럼, 고객을 직원처럼
  • 직원을 고객처럼, 고객을 직원처럼제 4부 이익 공고화제 11장 핵심가치들을 식별하고 결정제 12장 가치중심 성과측정과 인정 개발제 13장 성과 연계 공고화하기제 14장 조직을 학습과 혁신하기목 차제 1부 가치중심 변화의 달성제 1장 가치이윤사슬제 2장 가치중심 개념들을 사용한 사업 재고제 2부 경영진의 관심 얻기제 3장 고객평생가치의 측정과 전파제 4장 직원 가치의 측정과 전파제 5장 변화 동원 : 강한 문화에 대한 도전제 3부 가치 이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