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경제학] 교육, 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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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목적
2. 인적 자본과 교육재화
3. 교육비 현황
4. 교육투자에 따른 임금수준
5. 교육투자 수익률
6. 결 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OECD(1998)의 인적자본에 대한 정의는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행복 및 복지를 창조하는 개인에 내재된 지식, 기술, 능력 및 태도를 의미하고 있다.
학습과 지식, 기술의 획득은 인간의 탄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지며, 단지 정규교육이나 직업훈련에 의한 투자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자본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은 Fisher(1930)가 정의한 ‘소득 흐름에서 야기되어지는 특정 자산’으로 이해된다
전문대와 4년제 대학을 구

분하지 않고 전체를 대상으로

했을 때 지방대학 졸업생의 첫

일자리 월 평균임금은 수도권

대학 졸업생보다 약 16만원

정도 낮았으며, 통계적으로도

높은 유의수준을 보이고 있다.

-여성근로자는 자녀양육에 대한 기회비용이 커지고, 배우자의 임금수준이 높아짐에 따라서, 남성근로자에 비해 일찍 노동시장에서 퇴장하는 경향을 보인다.


-노동시장 내에 여성에 대한 승진 제한 등의 차별이 존재한다.


-많은 여성근로자가 경력단절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한성신, 조인숙 (2007) “한국의 교육투자수익률 및 학위효과:남녀 비교”
김안국 (2005) “대졸 청년층의 노동이동 분석”
류장수 (2005) “지방대학 졸업생의 노동시장 성과 분석.”
박성준, 황상인 (2005) “청년층 학력과잉이 임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통계청 (2008) 2007년 “사교육비실태조사.”
이찬영 (2009) “가계재무구조와 사교육비 지출 행태”
채창균 “평준화와 사교육비.”
이주호, 김선웅 (2002) “학교정책과 과외의 경제분석.”
김상현(2007), “한국에서의 인적자본투자와 교육발전이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희(2008), “인적자본 수준이 지식경영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인력공단을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용호(2007), “내부수익률을 이용한 교육투자수익률 추정” 서강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준호(2002), “교육성과 개선을 위한 경제학적 접근: 최근 미국 교육개혁을 중심으로”,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채수영(2007), “인적자본 추계와 인적자본의 경제성장 및 소득분배와의 관계연구”, 경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가 인적자원정책 추진의 비전과 전략: 사회적 자본 형성을 중심으로/양승실;박덕제[저];한국교육개발원[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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