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영어단어 암기방법에 따른 단기기억 수행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연구 배경
2.연구 목적
3.연구 방법
4.연구 결과
5.한계점
본문내용
특별한 단어암기 방법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반복
단어 두 개를 짝지어
논리적으로 말이 되는 문장 제시로 Chunking 의 효과를 반영한 맥락적 효과
자기참조효과
사람들은 자신을 참조했던 정보를 그렇지 않았던 정보보다 더 잘 기억한다.
제한된 시간 내에 영단어 암기 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암기 방법에 따라
암기량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지 궁금하다!
실험 집단을 기준으로 단기기억 재인율을 살펴보면
단순반복집단 > 자기참조집단 > 문맥참조집단의
순서로 효과적인 경향을 보였다.
2. 실제 사용한 암기법을 기준으로 재인율을 살펴보면,
자기참조법을 실제로 사용할 경우
단순반복법에 비해 확실히 효과가 있었다.



피험자 집단의 실제 암기방법 통제 불가능.

피험자들의 실제 암기방법의 서술에 대한 객관적인 해석을 하기 어려움.

잘못된 보고와 불성실한 대답으로 실험 data 분석이 힘들어짐.

선행실험을 통한 시간 설정 실패; 암기시간, 암기와 재인 사이의 시간간격

문맥참조 집단에게 보다 풍부한 맥략 효과를 주는 문장을 만들지 못함.




참고문헌
조정하 (1993) 맥락 의미 추론 방략에 의한 영어 어휘 학습. 석사학위 논문.

김경미 외 (2010) Vol. 24, No. 1, 47~61 자기 참조적 출처 기억에서의 자기 긍정 편향.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의 정의 및 진단기준, 학습장애아의 특성을 설명하고 각종 상황에서의 학습장애아 중재방법과 학습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을 서술하시오
  • 방법 및 교육방법1. 읽기일반적으로 읽기를 학습할 때에는 발음 위주의 읽기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언어경험에 근거한 총체적 언어접근법 등을 사용한다.발음 위주의 읽기 훈련프로그램에서는 처음에 읽기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단어를 해독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학습장애아동은 단어를 인식하거나 글자와 발음을 분석하는 기능을 배우고 수준에 맞는 단어로 읽은 글을 해석하는 능력을 학습한다.한편, 총체적 언어프로그램에서는 읽기가 쓰기와

  • 교육심리학(기말)
  • 인지연구가 다시 부활하였다.-인간의 정신 사태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됨에 따라 인간이 단순히 강화와 벌에 반응하는 존재 이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축적되었다.-인지적 접근에 따른 연구결과들은 교육심리학자들로 하여금 인간의 기억, 사고, 학습, 문제해결 등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2. 특징-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인지주의적 접근은 외적 요인(수업 조작과 수행 결과),

  • pllt 전체 요약 레포트
  • 인지주의자들의 관점을 다소 뛰어 넘었다.제2 언어 습득 학파와 사상연대학파의 사상대표적 주제1900년대 초기1940년대 및 1950년대구조주의 및 행동주의기술관찰 가능한 언어 수행과학적 방법경험주의표층 구조조건화, 강화1960년대 및 1970년대이성주의 및 인지심리학생성 언어학습득, 생득성중간 언어 체계성보편 문법언어 능력심층 구조1980년대, 1990년대 및2000년대 초기구성주의상호 작용 담화사회 문화적 변인들협동적 단체 학습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개인은 지능, 특성, 흥미 등의 면에서 각자 차이가 있다. 개별화의 교수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개인에 따른 능력별 지도와 개별화를 강화하는 방법이다. 둘째, 학습 집단 속에서 개성을 살려 공동 작업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4) 자발성의 원리인간의 성장 발달은 내부의 자발성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이것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인격으로 완성된다. 수업은 학습자 스스로가 배우고자 하는 자발적인 의욕을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심리학자 토니 부잔(Tony Buzan)이 발전시킨 학습방법이다. 그는 두뇌이론과 인지심리학에서 시각적 사고 과정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점에 착안하여 시각적 사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고안해 내었다. 이 방법은 이미지와 핵심단어, 색과 부호를 사용함으로써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두뇌가 낱말보다는 이미지를 몇 배나 더 많이 저장할 수 있어서 기억을 증진시켜줄 뿐 아니라 다양하고 풍부한 사고를 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