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제4장 개인개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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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전통적인 개인개발 방법

1) 집합교육

(1) 정의:
(2) 요소:
(3) 학습장소에 따른 두 가지 종류

2) 현장교육(OJT)

(1) 현장교육의 의미

(2) 현장교육의 단계
2. 학습 및 수행중심 개인개발 방법

1) 경험학습

(1) 경험학습(experience learning)의 의미와 교육학적 관점

(2) Kolb의 경험학습이론

2) 실천학습(action learning)

(1) 실천학습의 의미와 요소

(2) 실천학습과정

(3) 실천 학습에 대한 세 가지 관점

3) 정보기술 활용학습

(1) 정보기술 활용 학습의 증가

(2) 전자학습의 발전단계

(3) 전자학습의 의미와 특징

4) 학습조직과 개인개발

(1) 학습조직의 의미

(2) 학습조직에서의 개인개발

5) 자기주도학습과 개인개발

(1) 자기 주도성(self-directiveness)의 의미

(2) 자기주도학습의 의미

본문내용
제4장 개인개발 방법

개인개발이 어떻게 현실화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로서 인적자원개발의 개인개발은 전통적 개인개발방법(원거리, 근거리, 현직교육), 학습중심 개인개발 방법, 정보통신기술 중심 개인개발 방법으로 범주화 된다.

1. 전통적인 개인개발 방법
오랫동안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지속적 활용되어왔으며 이는 개인의 현재 또는 미래의 직무와 관련되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데 고용주가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형태이다. 원시시대부터의 인적자원개발은 생존을 위한 방법이었으며 동시에 잠재적 인적자원개발이다. 현재까지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 형태의 개인개발활동은 집합교육형태와 현직교육형태가 있다.

1) 집합교육
(1) 정의: 최근까지 지배적인 유형으로 특정장소에서 특정기간동안 일군의 학습자들이 모 여서 교수자에게 학습을 제공받는 유형의 개인개발 방법으로 훈련형태이지 교육방 법 아니다. 인적자원개발은 성과향상과 개인성장의 가능성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일정 기간동안 고용주에 의해서 제공되는 조직화된 학습경험이다(Nadler & Nalder: 1989).

(2) 요소: 특정 장소(학습장소)에 훈련참가자들이 모여서 교육을 받는다. 집합교육의 형태 에서도 강의법, 토의법, 시청각법, 실습방법,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등 다양한 방법 을 활용할 수 있다.

(3) 학습장소에 따른 두 가지 종류
①근거리 집합교육
-장점: ․탄력적 훈련시간조정을 통해 훈련으로 인한 조직의 공백 최소화
․훈련관리활동과 관련된 행정적 편리함을 도모
․경영층이 인적자원개발 활동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지켜볼 수 있도록 유도
-단점: ․학습장소와 직무현장이 근거리인 경우에는 훈련내용을 학습하는데 직무현장의 영향 배제 어려움. 즉, 훈련에 집중하기 어렵다.
․기타 직장현장의 간섭협상이 발생
․훈련에서 다루는 지식이나 기술 전달 수준에 머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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