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이 현상을 바라보는 중국인들의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산자이의 정의
○ 산자이의 발전단계
○ 산자이의 출현․발전 이유
○ 산자이의 특징
○ 산자이 현상을 바라보는 중국인들의 시각
○ 산자이 문제점
○ 산자이에 대한 입장 및 대응
○ 산자이자료 (사진, 관련기사)
○ 결론
○ 출처
본문내용
1) 산자이의 정의

'산자이[山寨(산채)]'는 방어용 울타리가 잇는 산간마을, 광범위한 산촌, 산적들의 소굴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산자이문화란 이른바 '짝퉁'이라고 부르는 모조품 또는 복제품이 중국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형성된 사회적·문화적 현상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중국의 유명한 소설 《수호전(水滸傳)》에서 108명의 영웅이 양산박(梁山泊) 산채에 모여 정부 권력에 대항하며 힘 없는 백성들을 돕기도 하였던 것과 마찬가지로 주류사회와 주류문화에 저항하는 민중들의 풀뿌리문화라는 의미도 내포되어 있다.

'산자이'는 2003년 중국 남부의 광저우[廣州]와 선전[深圳] 등지의 소규모 공장에서 외국 유명 브랜드의 휴대전화를 복제하여 생산한 이른바 '산자이 핸드폰'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처음에는 외관만 복제하다가 IT기술이 발전하면서 원제품에는 없는 새로운 기능을 첨가함으로써 재창조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후 이같은 현상이 다른 제품들에까지 광범위하게 퍼져 산자이는 '합법적으로 등록되지 않은 브랜드'를 뜻하게 되었고, 2008년 중국 관영 텔레비전방송인 중앙전시대(中央電視臺)에서 '산자이문화'를 소개하기에 이르렀다. 산자이의 정의는 긍정적인 뜻도 내포하고 있다. 단순한 짝퉁이나 모방이 아닌 창조적모방도 포함한 뜻을 가지시 시작하면 2008년 접어들어 이 말은 소비재영역에 국한 되지 않고 사회문화 각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산자이휴대폰 이후 모방성·신속성·서민화를 특징으로 하는 산자이 제품은 산자이노트북·산자이ipod·산자이TV·산자이아디다스·산자이콜라·산자이mp3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쏟아지고 있으며, 광고·인터넷 검색사이트·연예오락 분야에까지 통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산자이는 2008년 중국에서 가장 유행한 말로 꼽히며, 그 의미도 단순한 가짜·복제품을 넘어 패러디나 모방을 통한 재창조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산자이현상은 단순한 가짜와는 구별되는 새로운 형태의 복제품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형성된 중국의 사회적·문화적 현상을 가리킨다.
참고문헌

* 출처 *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gamebiz_rnd/90063979064
http://blog.naver.com/gamebiz_rnd/90063979064
· 다음 블로그 :
http://blog.daum.net/lba-china/8510480?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lba-china%2F85104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현상 연구] 중국의 한류현상에 대해
  • 중국주제연구중국의 한류현상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2005 Term project 중국 한류 현상 연구 ContentsⅠ 서론 1. 중국 한류현상 연구의 목적 2. 한류현상의 정의 3. 중국 한류현상의 개요 Ⅱ 본론 1. 현재 중국 한류현상의 흐름 2. 중국 한류현상의 대한민국에 미치는 영향 3. 중국의 한류현상의 배경과 원인 (1) 한류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 (2) 발생원인 4. 중국 한류현상을 바라보는 중국 (1) 한류를 바라보는 중국의 다양한 시각 (2) 중국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현상의 사회 문화적 의미 :톰린슨의 문화 제국주의 비판이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2002.(2) 문화 중국의 급격한 경제성장은 중국인들에게 이전에는 맛보지 못했던 엄청난 부의 혜택을 가져다주었고 이러한 부의 축적과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중국은 대중소비문화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는 그 경제적 능력을 바탕으로 이제 문화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는 말이고 더불어 소비할 수 있는 문화를 수입해올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중

  • [중국 대만] 대만음악이 중국대륙에서 인기 있는 이유
  • , 중국 문화컨텐츠 시장의 발전과 우리기업의 진출전략한국법제연구원 , 중국과 대만의 인적교류법제이나가키 기요시 , 2시간만에 이해하는 중국권기영, 문화산업에 눈뜬 문화대국 콘텐츠는 빈약, 잠재력은 막강 2004 신동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중국의 한류현상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강준영,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주걸륜(周杰倫) 한국 후원회 http://www.jaykorea.com/ 등려군(鄧麗君) 위키 백과 중국 싸이월드 音乐互动 http://www.cyworld.com.cn/main/

  • 교내 외국인에 대한 배려 -미래의 지도자를 위한 진정한 공교육
  •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는 데에 동의했다. 이런 현상에 대한 원인으로는 과거 백인우월주의나 식민의식에서 생긴 무의식적인 생각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고 대외적인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의 성향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람들의 선입견을 없애는 일이 시급하다는 결론이 나왔는데 이를 실천 할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너무 오래전부터 몸에 베어버린 인식이

  • [독후감] 량샤오민의 `중국 경제를 말하다`에 대한 내용분석 및 독후감(A+서평)
  • 바라보는 책이었지만, 우리나라의 현실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이 적나라하게 지적되고 있어서 중국이란 나라가 참 멀고도 가까운 나라임을 다시 한번 더 실감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는 시장 경제로의 거대한 흐름 속에 있는 중국안에서의 여러 현상들에 대해 유연한 시각을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설명절 냉탕, 크리스마스의 온탕에 해당되는 소비 패턴의 변화에 대해서는 중국의 현대화와 글로벌화가 신속히 진행되고 있는 증거이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